국민의힘, 압도적 의석 불구 정치력·지역 발전 ‘미흡’ 지적
민주당, 충청 연고 대통령·지역정치 교체에도 지역 공약 ‘답보’

제22대 국회의원 총선거가 6개월 남았다. 충청권 뿐만 아니라 전국적으로 내년 총선은 ‘정권 심판론’과 ‘야당 심판론’이란 두 명제를 놓고 여야의 정면 승부가 예상된다. 자료사진.
제22대 국회의원 총선거가 6개월 남았다. 충청권 뿐만 아니라 전국적으로 내년 총선은 ‘정권 심판론’과 ‘야당 심판론’이란 두 명제를 놓고 여야의 정면 승부가 예상된다. 자료사진.

[류재민 기자] 제22대 국회의원 총선거(총선)가 6개월 남았다. 충청권뿐만 아니라 전국적으로 내년 총선은 ‘정권 심판론’과 ‘야당 심판론’이란 두 명제를 놓고 여야의 정면 승부가 예상된다. 

여당인 국민의힘은 충청권에서 더불어민주당이 지난 4년간 압도적 국회 의석을 확보했음에도 정치적 위상이나 지역 발전이 미흡했음을 지적할 것으로 보인다. 

동시에 집권 3년 차를 맞는 윤석열 대통령과 여당에 힘을 실어야 한다는 ‘국정 안정론’을 펼 전망이다. 앞서 지난 21대 총선에서 민주당은 충청권에서 20석, 국민의힘(당시 미래통합당)은 8석을 각각 얻었다. 

반면, 야당으로 전락한 민주당은 ‘윤석열의 벽’을 공략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충청을 연고로 한 윤 대통령이 지난 대선에서 약속한 지역 공약이 지지부진한 점을 집중적으로 파고들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지난 대선과 지방선거에서 잇따라 승리한 집권 여당을 견제하고, 중앙 정부와 지역 정부의 유기적 소통 부족과 이에 따른 실책을 지속적으로 부각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정치권에서는 수도권과 함께 충청권을 내년 총선 최대 승부처로 보고 있다. 여야 모두 수도권과 충청권에서 과반 의석을 확보하지 못하면 사실상 정국 주도권을 넘겨줄 수밖에 없다는 얘기다. 

특히 여당의 경우 ‘尹의 뿌리’인 충청권에서 패할 경우 급속한 민심 이반으로 이어지고, 여당 단체장들의 시·도정 운영에 큰 타격을 줄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민주당은 불씨로 남아 있는 이재명 대표의 ‘사법리스크’가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 구속 영장은 기각됐지만, 향후 재판 과정에서 어떤 결과가 나올지 장담할 수 없기 때문이다. 

당내에서는 ‘친명계’와 ‘비명계’가 공천권을 두고 사분오열하면 내년 총선에서 자멸할 수 있다는 비관론이 흘러나오고 있는 상황. 

이런 가운데 <연합뉴스>와 <연합뉴스TV>가 공동으로 여론조사 업체 ‘메트릭스’에 의뢰해 지난 7~8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 결과, ‘내일이 총선이라면 국민의힘 후보를 뽑겠다’는 응답은 32.6%, ‘민주당 후보에 투표하겠다’는 응답은 31.3%로 나왔다. 

양당 간 격차는 오차범위(95% 신뢰수준에서 ±3.1%p, 응답률 13.3%) 이내였다. 충청권에서는 국민의힘 33.2%, 민주당 34.4%로 팽팽했다. 

이희성 단국대 정책경영대학원 교수는 11일 <디트뉴스>와 통화에서 “여야 모두 내년 총선에서 과반 확보가 상호 목적이고, 그런 차원에서 우선은 수도권과 충청권에 집중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충청권의 경우 민주당이 전석인 대전과 세종, 충남 천안을 전략적으로 공략하는 방식을 취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인물론이나 바람보다는 구도가 우세할 것으로 보이고, 여야 모두 서로를 분열시키는 전략을 짤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다. 

한편 여론조사 결과와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