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김돈곤 청양군수 브리핑 통해 밝혀
선도사례로 농업재해 보상 상향, 푸드플랜, 고령자복지주택 융복합 꼽아

26일 청양형 적극행정 전국 선도사례를 설명하고 있는 김돈곤 청양 군수. 
26일 청양형 적극행정 전국 선도사례를 설명하고 있는 김돈곤 청양 군수. 

[청양=디트뉴스 정은진 기자] 청양군이 적극 행정 전국 선도사례로 '농업재해 보상수준 상향'과 '먹거리 종합계획', '고령자복지주택 개발'을 꼽았다. 

26일 오전 군청 대회의실에서 9월 정례 브리핑에 나선 김돈곤 청양 군수는 먼저 농업재해 보상기준이 개정된 배경을 설명했다.

김 군수는 “2년 연속 발생한 최악의 재해에 대해 피해 농가의 힘만으로는 어려움을 타개할 수는 없다는 판단 아래 중앙정부와 충남도, 각 정당 등 여러 기관에 건의했다”며 “그 결과 자연 재난 복구지원 편람이 개정됐다”라고 밝혔다.

이에따라 멜론, 수박, 노지 고추 등 주요 작물의 대파대가 2배 올랐고 보조율 또한 50%에서 100%로 상향됐다. 특별위로금 방식의 생계비가 원예작물을 기준으로 기존 104만 원에서 최고 520만 원으로 올랐다. 

농기계 57종, 하우스 내 주요 시설·장비 11종 또한 지원 대상에 포함됐다. 고가인 트랙터, 저온저장고, 건조기, 난방기, 자동개폐기, 다겹보온커튼 등에 피해가 발생했을 때 지원받을 수 있게된다. 

청양군 드론 비행대가 촬용한 대치면 탄정리 먹거리 종합타운 구축사업 부지 모습.
청양군 드론 비행대가 촬용한 대치면 탄정리 먹거리 종합타운 구축사업 부지 모습.

청양표 푸드플랜, 먹거리 기본권 지킨다

김 군수는 두 번째 선도사례로 ‘청양형 푸드플랜’을 꼽았다. 

청양형 푸드플랜은 농업인들의 친환경 생산과 먹거리 종합타운의 안전성 검증, 청양먹거리직매장 운영 등 먹거리 기본권을 충족하는 시스템이다.

2019년부터 추진된 푸드플랜을 위해 2020년 7월 지역활성화재단이 설립됐다. 이 후 대치면 탄정리 일원 2만 603㎡에 먹거리 종합타운이 조성됐고 같은 해 9월에는 대전을 겨냥한 청양먹거리직매장 유성점이 개장됐다.

이후 지난 3년간 195억 원의 매출이 오르는 성과가 나타났다. 먹거리직매장 유성점은 개관 34개월 만에 누적 방문객 29만 명, 누적 매출 87억 원이 올랐다. 

청양형 푸드플랜은 지난해 12월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가 주관한 ‘지역 먹거리 지수 평가’ 대상을 받은 바 있다. 

청양군은 오는 12일부터 14일까지 청양읍 교월1지구 신개념 고령자복지주택과 임대아파트 잔여 세대 입주자를 모집한다. 청양군 제공.
청양군 고령자복지주택 조감도. 청양군 제공.

청양형 노후 대비, 고령자복지주택

적극행정 세 번째 사례로 청양읍 교월리에 들어선 고령자복지주택 융복합 모델 개발을 들었다. 

고령자복지주택에는 사업비 276억 원이 투입됐으며, 임대주택 127호와 사회복지시설 2,450㎡를 갖췄다. 

고령자복지주택 1층에서는 군청 공무원이 센터를 운영하며 복지와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2층 재택 의료센터에서는 보건의료원 공무원의 건강상담, 운동 재활 등 보건의료서비스가 제공된다.  통합재가센터도 설치돼 장기 돌봄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김 군수는 “통합돌봄과 고령자복지주택 융복합 사례를 배우기 위해 지금까지 20여 지자체와 기관이 벤치마킹을 다녀갔고 정부도 큰 관심을 가지고 전국에 전파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