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의원, 원도심 도심융합특구 조성 법안 ‘홍보’
장 의원, 국감 앞두고 현장 의견 수렴 ‘일하는 의원’ 부각

윤창현 국민의힘 의원(왼쪽)과 장철민 더불어민주당 의원.
윤창현 국민의힘 의원(왼쪽)과 장철민 더불어민주당 의원.

[류재민 기자] 내년 4월 총선에서 현역 맞대결이 예상되는 윤창현 국민의힘 의원(비례대표, 대전 동구 당협위원장)과 장철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초선. 동구)이 여론전에 열을 올리고 있다. 

윤 의원은 지역과 연관한 법안 발의로, 장 의원은 국정감사를 앞두고 여론 수렴에 나서는 등 민심 잡기에 집중하고 있기 때문이다. 

윤 의원은 19일 보도자료를 내고 “도심융합특구 조성의 사업성을 높여 속도감 있는 추진과 고품격 복합단지 조성을 지원하기 위해 특구 내 국세와 지방세를 감면하는 내용의 재정지원 법안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이는 ‘도심융합특구의 조성 및 육성에 관한 특별법안(도심융합특구법 )’ 본회의 통과가 유력해진 가운데, 도심융합특구의 성공적 조성을 위한 후속 지원대책을 부각하려는 의도로 해석된다. 

이 법안은 지방 도시 원도심에 산업과 주거, 문화시설 등을 복합해 고밀도 혁신 공간인 도심융합특구를 조성하고 지원·육성하는 근거를 담고 있다.  

윤 의원실은 이번 재정지원 법안이 현재 대전역세권에 적용되고 있는 세금 감면 대책과 융합해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윤 의원은 “연내 실시설계에 착수하고 내년도 국비 확보를 통해 구체적인 설계도를 완성하면 이르면 내년 하반기에는 토지 보상 등 특구 조성 작업이 본격화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또 “아파트, 주상복합과 오피스 빌딩 등 건물 건립에 그치지 않고 교통의 허브 대전, 동구 역세권 지리적 장점을 접목시켜 공공기관과 기업을 유치하는 것이 사업 성공의 관건이 될 것” 이라고 강조했다.

도심융합특구와 관련한 법안은 장 의원도 ‘도심융합특구 조성과 육성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을 대표 발의하기도 했다. 장 의원은 이에 더해 같은 날 보도자료를 통해 자신이 속한 상임위인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를 위한 설문조사 실시에 나섰다고 전했다.

작년에 이어 올해로 두 번째 진행되는 설문조사는 31개 기관의 구성원 8만여 명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설문은 인사, 예산, 계약, 사적운용, 성비위, 조직문화 등 총 7개 항목으로 구성했다. 이는 사내 게시판과 이메일, 문자메시지를 통해 전 직원에게 전달할 예정이다.

설문 문항 이외 내용이나 추가 의견 및 제보는 메일 또는 카카오톡 오픈채팅방을 통해 익명으로 전할 수 있다. 현장 의견 수렴을 통해 ‘일하는 의원’이라는 이미지를 전면에 내세우겠다는 의지가 엿보이는 대목이다. 
 
장 의원은 “작년 설문조사를 토대로 수의계약의 문제점, 채용 과정 비리 등 잘못된 관행을 지적했고, 이를 근거로 조직문화 개선을 위한 혁신방안을 마련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올해도 현장과 국민의 목소리가 각 기관의 발전과 정부 정책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도 당부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