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출연연구원·관련 기업 타격 우려
"민선8기 방침 역행, 지역 차원 대응 필요"

대덕특구 전경. 자료사진. 
대덕특구 전경. 자료사진. 

[한지혜 기자] 정부가 내년도 예산 중 국가 연구개발(R&D) 예산 5조 2000억 원을 삭감하자, 정부출연연구원과 관련 기업이 밀집한 대전에서도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는 11일 논평을 내고 “내년도 정부 국가 연구개발(R&D) 예산은 지난해 대비 16.6% 삭감됐다”며 “정부의 일방적인 연구개발 예산 삭감은 대전시 지역 경제와 도시 브랜드에 심각한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참여연대는 “정부의 막무가내 예산 삭감은 시대를 역행하는 일”이라며 “연구개발 영역에서 부정이 있다면, 관리‧감독을 통해서 해결할 일이지, 분별없는 삭감은 빈대 잡는다고 초가삼간 태우는 격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이같은 정부 방침이 ‘과학도시 대전’ 정체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우려도 내놨다.

참여연대 측은 “대전에는 다수 정부 출연기관과 한국과학기술원(KAIST), 각종 공공, 민간 연구소들이 밀집해있다”며 “이번 삭감안으로 대덕특구의 연구개발비용 수 조 원도 삭감될 위기”라고 설명했다.

참여연대 측은 또 “이장우 시장도 과학기술 분야에 많은 예산을 배정했는데, 정부의 방침은 민선8기 대전시의 시정 방향과도 어긋나는 것”이라며 “대전시는 정부 국가 연구개발 예산 삭감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지역 차원의 대응을 준비해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