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절도 피의자 대다수가 10대 청소년으로 확인
지도·교육 통한 예방 활동 동참 필요

세종남부경찰서 전경. 자료사진.
세종남부경찰서 전경. 자료사진.

[세종=디트뉴스 정은진 기자] 세종시 자전거 및 킥보드 절도 피의자 대부분이 10대 청소년인 것으로 드러났다. 

세종 남부경찰서(서장 김홍태)에 따르면, 올해 들어 8월 말까지 남부서 관내에서 발생한 절도범죄는 총 856건으로 이 중 자전거, 킥보드 절도가 전체의 31.2%인 267건이었다. 검거된 피의자 중 10대 청소년이 80.4% 차지했다. 

범죄 발생 장소는 아파트가 37.4%로 가장 많았고, 노상 36%, 상가 26.6% 순으로 나타났다.

사유는 단순 충동심과 호기심이었다. 자전거와 킥보드를 단순한 이동 수단으로 생각하고 절도 후, 목적지에 도착하면 주변에 버려두는 경우가 많았다.

실제로 A군은 자전거 거치대에 잠금장치 없이 세워져 있던 전동 킥보드를 만져보다 전원이 켜지자 그대로 타고 갔으며, B군은 하굣길에 상가 앞에 잠금장치 없이 세워져 있던 자전거를 집까지 타고 갔다가 절도 혐의로 경찰에 입건되기도 했다.

이에 따라 세종 남부경찰서는 유사범죄 예방을 위한 홍보 및 순찰 활동을 강화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교육청 등 유관기관과의 협력을 통한 예방교육과 합동 캠페인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한편, 다른 사람의 자전거나 킥보드를 잠깐 타고 버려두는 경우라도 6년 이하의 징역이나 1천만 원 이하의 벌금형이 규정된 절도죄로 처벌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