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토크 견제구 78-3편] 최 시장 취임 2년 차...국면 전환 절실
국회 세종의사당·대통령 세종 집무실 2027년 동시 완공 물거품
2028년도 기약하기 어려운 흐름...행정수도 개헌도 구호로만 남아

시사토크 견제구 78-3편 '갈 길 먼 행정수도'. SK브로드밴드 세종방송 제공.

[세종=디트뉴스 이희택 기자] '세종시=행정수도'는 지난 2002년 대선 당시 등장한 이후 21년이 지난 뒤에도 미완의 숙제로 남겨져 있다.

40여개 중앙행정기관 및 15개 국책연구기관, 일부 공기업만 자리잡으면서 '행정중심복합도시'에 여전히 머물고 있다. 

그 사이 화룡점점으로 통하는 '대통령 세종 집무실'과 '국회 세종의사당' 설치는 차일피일 뒤로 미뤄지고 있다. 2027년은 사실상 물건너간 상태고 현재로선 2028년도 기약하기 힘든 조건에 놓여 있다. 

행정수도 개헌은 구호로만 남아 희망고문이 된 지 오래다. 

최민호 시장 취임 2년 차를 맞아 다시 한번 '행정수도 의제'를 다루게 된 배경이다. 

공과 방망이 대신 펜을 든 기자들의 ‘날카로운 시선’ ‘유쾌한 입담’. 지역 사회 이슈를 날린다! SK브로드밴드 세종방송이 제작하고 디트NEWS24와 충청투데이가 공동 참여하는 ‘시사토크 견제구’.

이번 78-3편은 최 시장의 취임 1주년을 맞아 '교통 정책(1편)과 경제 성과 및 과제(2편)'에 이어 '행정수도로 가는 길목의 현안'을 찾아보는 시간으로 마련했다. 

패널로는 SK브로드밴드 세종방송 김후순 기자 사회로 디트NEWS24 이희택 기자, 충청투데이 이승동 기자가 참여했다.

SK브로드밴드 세종방송이 제작하고, 디트뉴스24와 충청투데이가 함께 참여하는 시사토크 견제구. SK브로드밴드 제공. 
SK브로드밴드 세종방송이 제작하고, 디트뉴스24와 충청투데이가 함께 참여하는 시사토크 견제구. SK브로드밴드 제공.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