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톡톡: 백 일흔 세번째 이야기] ‘홀대론’ 극복할 실력 발휘해야

지난해 5월 국회에서 열린 윤석열 대통령 취임식 모습. 대통령실 제공.
지난해 5월 국회에서 열린 윤석열 대통령 취임식 모습.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0일 취임 1주년을 맞았다. 국정 지지율 긍정 평가가 5개월 만에 40%를 넘었다는 여론조사가 나왔다. 물론, 윤 대통령이 대선 때 얻은 득표율(48.56%)에는 못 미치고, 부정 평가도 여전히 50%를 넘는다. 결과적으로 윤 정부 1년 성적표는 낙제에 가깝다. 그 기저에는 일방통행식 정책 추진과 불통이 깔려있다고 볼 수 있다. 

윤 대통령과 정부는 내년 4·10 총선에서 중간고사를 치른다. 낙제를 면할 성적을 거둘 수 있을까. 전망은 어둡다. 윤 대통령이 “고향의 푸근함이 느껴진다”고 한 충청 민심부터 좋지 않기 때문이다. 

대표적으로 지난 대선 공약인 서산 공항(532억)이 ‘예타의 벽’에 막혔다. 막대한 건립비용이 드는 부산 가덕도신공항(13조7600억), 대구경북 신공항(12조8000억), 광주 군 공항 이전(6조7000억)은 예타 면제를 받았다. 

뿐인가. 대전·충남 혁신도시는 수도권 공공기관 이전이 늦어지면서 ‘무늬만 혁신도시’라는 오명을 듣고 있다. 세종 국회의사당 역시 건립 규모와 위치, 부지 면적을 정할 규칙안 통과는 하세월이고, 대통령 제2집무실 설치도 요원한 실정이다. 

충청권 광역철도사업은 1차 예타 대상에서 빠져 하반기로 밀렸다. 대전 유성대로~화산교 연결 도로는 기재부 예타에서 탈락했다. 재외동포청도 천안이 아닌, 인천으로 갔다. 이러니 지역 균형발전은 고사하고, ‘충청 홀대론’이란 푸념과 원성이 자자할 수밖에. 

상황이 이런데 내년 총선에서 국민의힘이 충청에서 승리할 수 있을까. 적어도 현재까지는 ‘천만의 말씀’이다. 대전과 세종에 현역 의원 하나 없고, 충남도 ‘교체론’에 둘러싸인 중진 다선만 즐비하다. 정치력도 약해 지도부 입성을 못 했고, 내각과 대통령실에서 ‘실세’로 불릴만한 인사도 찾기 어렵다. 대통령을 만든 충청도 집권 여당의 현주소가 이렇다.

더불어민주당은 어떤가. 민주당 대전시당과 충남도당은 윤 대통령 취임 1주년을 맞아 각각 논평을 냈다. “윤 정부는 대전과 충남 지역공약 이행을 외면하고 있다”며 “지역균형발전은 제자리걸음이고, 지방은 소멸 위기를 맞이했다”고 지적했다. 

상대의 약점과 위기는 곧 나의 강점과 기회가 될 수 있다. 그렇다고 상대 약점만 파고든다면, 기회를 살리지 못한다면, 이길 확률은 낮아진다. 내년 총선은, 4년 전 압승을 거둔 민주당에 대한 ‘심판’ 성격도 있기 때문이다. 여당 시절 지역 현안을 해결하지 못한 책임, 대선과 지방선거에서 패한 책임이 민주당 앞에 놓여 있다.

민주당은 아직도 충청도 다수당이다. ‘홀대론’을 극복하려면 정치적 역량을 발휘해 지역민들에게 확인시켜야 한다. ‘정부·여당 때리기’보다 실력을 보여 줘야 지역민들의 지지를 얻을 수 있다는 말이다.

지역 현안과 민생 문제에 목소리를 높여 윤 정부 임기 내에 최대한 풀어내도록 해야 한다. 기회는 자주 오지 않는다고 했다. 어쩌면 민주당에는 지금이 내년 총선에서 이길 마지막 기회일지 모른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