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 대통령실 기자단과 '깜짝 오찬'
"1주년 회견? 맥주 한잔 간담회면 몰라도 자화자찬 안해"
도어스테핑 중단 언급 "나는 살이 찌더라"

윤석열 대통령이 2일 대통령실 출입 기자들과 오찬 장소에 ‘깜짝 방문’해 취임 1주년 소회를 밝혔다.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2일 대통령실 출입 기자들과 오찬 장소에 ‘깜짝 방문’해 취임 1주년 소회를 밝혔다. 대통령실 제공.

[류재민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2일 대통령실 출입 기자들과 오찬 장소에 ‘깜짝 방문’해 취임 1주년 소회를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기자단 150여 명이 오는 4일 개장하는 ‘용산어린이정원’을 둘러본 뒤 대통령실 앞마당 ‘파인그라스’에서 가진 점심 자리에 예고 없이 등장했다.

윤 대통령은 인사말을 통해 “어느덧 비판도 받고 격려도 받고 하다 보니 벌써 1년이 됐다”며 “변화의 속도가 느린 부분은 다음 1년에는 속도를 더 내고, 또 변화의 방향을 조금 더 수정해야 하는 것은 수정하고, 이렇게 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지난 1년간 우리가 정권 교체라는 것이 뭐겠습니까? 우리 사회가 얼마큼 어떻게 바뀌었느냐, 얼마큼 아주 활기차고 또 얼마큼 더 따뜻해지고, 또 얼마큼 더 미래세대에게 꿈을 줄 수 있고, 얼마큼 더 사회가 정의롭고 공정해졌는지, 안보와 사회 안전이 얼마큼 더 확보됐는지 되돌아볼 것”이라고도 했다. 

윤 대통령은 특히 취임 1주년 기자회견 계획과 관련해 “용산 스태프한테 취임 1주년을 맞아 뭐를 했고, 뭐를 했고 하는 자화자찬은 절대 안 된다고 했다”고 밝혔다.

이어 “여러분과 그냥 맥주나 한잔하면서 얘기하는 그런 기자 간담회면 모르겠는데, 자료를 쫙 주고서 잘난 척하는 행사는 국민들 앞에 예의가 아닌 것 같다”고 강조했다.

“여러분이 지난 1년 많이 도와주셔서 굉장히 감사하고, 앞으로 나라를 더 잘 변화시킬 수 있게 여러분과, 도와 달라는 것이 아니라 우리 함께 우리 사회의 변화를 만들어 갔으면 한다”고도 했다. 

윤 대통령은 또 중단된 ‘도어스테핑(출근길문답)’을 언급하며 “처음에는 취임하고 매일 봤잖아요, 그렇죠? 근데 안 보니까 좀 섭섭하죠?”라며 “근데 나는 살이 찌더라고”라고 농담했다. 

계속해서 “여기에 나무도 심고, 기념비 같은 것도 만들고, 동상도 놓자는 얘기를 많이 들었는데, 일하면서 생각해보니 어린아이들이 뛰어놀 데가 너무 없는 것 같았다”고 어린이정원 조성 취지를 설명했다.

한편 이날 오찬 자리에는 김대기 비서실장을 비롯해 김은혜 홍보수석 등 대통령실 참모진이 총출동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