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장우 대전시장 확대간부회의서 대책 언급
속도제한 탄력 운영 고수… “음주가 문제”

이장우 대전시장이 10일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지난 8일 발생한 스쿨존 어린이 사망사고와 관련된 대책을 설명하고 있다. 대전시 제공.
이장우 대전시장이 10일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지난 8일 발생한 스쿨존 어린이 사망사고와 관련된 대책을 설명하고 있다. 대전시 제공.

[한지혜 기자] 대전 서구 탄방동에서 발생한 어린이보호구역(스쿨존) 음주사고로 초등생 1명이 숨지고, 3명이 다친 가운데, 대전시가 스쿨존 내 속도제한을 완화해 탄력적으로 운영하겠다는 방침을 재차 강조했다. 

다만, 이번 사고 직후 방호울타리 설치 등 스쿨존 안전 강화 문제가 다시 관심을 받으면서 제한속도 완화에 대한 우려도 나온다.

강영욱 대전자치경찰위원장은 10일 오전 열린 대전시 확대간부회의에서 “지난 8일 발생한 스쿨존 사건은 앞으로 수사가 이뤄지겠지만, 어린이 보호구역 속도제한 완화는 이번 사고로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망했다. 

하지만 이장우 대전시장은 “아이들 보호 문제는 중요하지만, 속도제한 문제는 여러 의견이 다른 것 같다”며 “이번 사건은 술이 문제였던 것 같고, 속도제한 문제는 아이들이 등하교하는 시간을 철저히 분석해 재설계해야 한다고 본다”고 기존 입장을 고수했다. 

정부는 어린이보호구역 제한속도를 탄력적으로 적용하는 규제 완화 방안을 전국으로 확대하겠다는 구상이다. 다만, 수 년 째 스쿨존 내 사고가 끊이지 않아 반발도 만만치 않다. 

지난 2020년 3월 민식이법 시행 이후 스쿨존 내 어린이 교통사고는 2020년 483건에서 2021년 523건으로 오히려 늘었다. 이 기간 어린이(12세 이하) 5명이 숨졌고, 1070명이 다쳤다.

한편, 사고 현행범으로 체포된 A 씨는 어린이보호구역 내 좌회전 금지구역에서 갑자기 좌회전한 뒤 그대로 반대편 인도로 돌진해 어린이 4명을 덮쳤다. 이 사고로 1명이 숨지고 3명이 다쳤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