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속 보도] 최 시장, 29일 정례 브리핑 통해 입장 변화
"많은 고민 끝에 사업 재개. 다양한 의견과 전문가 용역 토대 결정"
당초 공약 사업... 구도심 공동화 우려로 사업 철회와 보류
전체 8300세대, 약 2만 여명 인구 증가 예상... 보상은 내년 상반기 예고

최원철 공주시장이 29일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그동안 보류해둔 '송선·동현 신도시 개발'을 재개하겠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공주시 제공. 
최원철 공주시장이 29일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그동안 보류해둔 '송선·동현 신도시 개발'을 재개하겠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공주시 제공. 

[공주=디트뉴스 김다소미 기자] 최원철 공주시장이 29일 공주시 ‘송선·동현 신도시’ 개발 사업 재개 의사를 표명하고 나섰다.(지난 20일 '공주 송선·동현 신도시 개발 재개 여부... 3월 말 분수령' 보도) 

사업 철회와 보류 결정 이후 8개월 만의 입장 변화다. 

그는 이날 오전 공주시 대백제실에서 정례 브리핑을 열고 “많은 고민 끝에 사업을 재개한다. 다양한 의견과 전문가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결정했다”는 소회를 밝혔다.

최 시장은 “용역의 첫 번째 목적은 실질적인 공주시 인구 유입과 경제유발 효과 등을 중점적으로 따져보는데 뒀다"며 "다만 도시 개발로 인한 근본적 문제점이 해소되진 않았다”고 설명했다.

근본적 문제점은 '원도심 공동화' 우려에서 비롯한다. 최 시장이 민선 8기 공약에 담긴 신도시 개발사업을 보류한 배경이다.  

용역결과상 인구 유입 효과도 그리 긍정적이지 않았단 사실도 언급했다. 

전체 8300세대에 걸쳐 약 2만 여명의 인구 증가가 예상되며, 유입율은 최소 20%에서 최대 40%까지 전망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그럼에도 미래 세종시의 배후 주거단지 가능성에 주목했다. 2027~2028년경 국회 세종의사당과 대통령 세종집무실 등이 설치되는 흐름을 고려한 판단이다.  

공주시민들의 신도시 조성 욕구도 적극 반영했다. 

세종시 장군면과 연접한 송선·동현지구 신도시 개발사업 예정지. 공주시 제공.  
세종시 장군면과 연접한 송선·동현지구 신도시 개발사업 예정지. 공주시 제공.  

최 시장은 “(신도시 개발에) 일부 반대했던 주민들도 유보적 입장으로 돌아섰다"며 "(송선·동현 신도시에) 단순한 주택 공급을 넘어 미래 발전을 위한 성장 거점 기능을 부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민간 개발로 인한 난개발 가능성에 대한 대응안도 제시했다. 현재 충남개발공사와 심도 있는 협의를 거친 상태로, 앞으로 도시계획위원회 자문과 환경영향평가 2차 공청회 등으로 보완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충남도시개발공사는 올해 말 구역 지정 개발계획이 승인(사업 인정고시)되면 보상은 내년 상반기 말에나 가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한편, 지난 20일 본지 기사에는 67개의 댓글 반응이 이어지며, 공주 송선·동현 신도시에 대한 기대감을 반영했다. 

'수요가 있는데 왜 자꾸 뒷걸음질만 치려 하는가' '공주시는 세종시 배후 도시 역할을 해야 한다. 매년 구도심만 정비?' '신도시 개발 외에 인구 유입의 어떤 대안도 없다' 차기에 시장은 바뀔 수 있어도 공주시민은 그대로다' '현명한 결정을 내리길 믿는다' '공주시가 자칫 군으로 소멸될 수 있습니다' '박정희 전 대통령 때 청와대 후보지이기도 했다' 등이 주요 댓글 내용들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