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극우단체 주최 세종호수공원 집회 참석... "대스타 될 지 몰랐다" 발언 등 논란 야기
국민행동, "위안소는 합법적 매춘 공간" 주장... 故 김학순·이용수 할머니 놓고 "영업한 것" 망언
세종시민사회단체, 즉각 맞불 기자회견... 윤 정부 규탄 이어 역사적 진실 바로잡기 나서

위안부법폐지국민운동이 집회에 사용한 태극기와 일장기. 태극기는 본래의 국기봉이 사용되지 않은채 일종의 거치대에 묶여있고, 일장기에만 국기봉을 사용해 대조됐다. 김다소미 기자. 
위안부법 폐지 국민운동이 집회에 사용한 태극기와 일장기. 태극기는 본래의 국기봉이 사용되지 않은채 일종의 거치대에 묶여있고, 일장기에만 국기봉을 사용해 대조를 이뤘다. 김다소미 기자. 

[세종=디트뉴스 김다소미 기자] 3.1절 자신의 집에 '일장기'를 게양해 전 국민적 공분을 일으킨 세종시민 A 씨.

이번에는 일제시대 역사마저 왜곡하려는 시도에 나서면서, 반일 정서와 정면 충돌하고 있다. 

A 씨는 7일 어진동 세종호수공원에서 열린 '위안부법 폐지 국민운동(대표 김병헌, 이하 국민운동)' 집회에 참여, 자신이 '일장기 게양남(당사자)'이라 밝히며 극우적 실체를 드러냈다. 

국민운동은 서울시에 근거지를 두고 있는데, 이날 집회는 진보 성향 시민단체에 맞불 대응의 성격으로 이뤄졌다. 

세종참여연대 등 지역 시민단체는 지난 2일 위안부 피해자들의 회복을 상징하는 '평화의 소녀상' 훼손 사실을 알리며, 세종남부경찰서에 수사를 의뢰한 바 있다. 

3.1절 일장기를 자신의 세종시 주택에 내걸어 전 국민적 공분을 산 A 씨. 그가 7일 세종호수공원에서 열린 위안부법 폐지 국민운동 집회에 참여, '역사 왜곡'의 움직임을 이어갔다. 김다소미 기자. 

A 씨는 이날 자신의 생각과 정체성을 분명히 드러냈다. 그는 “한·일 관계 회복과 응원의 마음으로 히노마루(일장기)를 게양했다”고 밝혀 주변 시민들의 공분을 샀다. 

앞서 그는 삼일절 당일 일장기를 내건 이유에 대해 "윤 대통령이 삼일절 기념 축사에서 일본을 ‘협력적 파트너’라고 표현한 것을 환영한다는 의미였다"고 밝히기도 했다. 

A 씨는 ”저는 외가가 모두 일본인이다. 외삼촌이 대 일제 시대 때 경성제국대학 법학부를 졸업하고 경찰까지 했다“고 소개하면서 "일본이라는 나라에 왜 그렇게 난리가 나는지 모르겠다. 같이 협력하는 파트너로서 함께 나아간다면 뭐가 그리 나쁜건지도 아직 모르겠다“고 했다. 

스스로 "대스타가 될 지는 몰랐다"는 발언까지 했다. 

이어진 국민운동 관계자들의 발언 역시 역사 왜곡 논란을 키웠다. 

이들은 일제 강점기 시절 일본군이 조선의 어린 소녀들에게 가한 성적 가학이 정의기억연대의 주장일뿐 "‘역사적 사실’이 아니다"란 취지의 발언마저 쏟아냈다. 

김병헌 대표는 “소녀상은 조각가의 그릇된 역사 인식과 대일 적개심이 투영된 거짓과 증오의 상징물이며 위안부 사기극의 선전 도구일 뿐”이란 망언을 했다. 

김 대표는 1998년 발표된 UN인권위 보고서를 언급하며 “전쟁 범죄는 성폭력 행위가 국제분쟁이 진행되는 동안 적군이나 점령군에 의해 자행됐을 때”라며 “적대국의 여성을 납치·강간·살해하는 행위가 바로 전쟁 범죄”라고 강조했다. 

그는 “하지만 당시 조선은 일본의 점령지가 아니고 조선 여인은 일본 국민이었다. 위안소는 점령지 여성에 대한 납치·강간·살해와 같은 전쟁범죄 방지를 위해 설치·운용된 합법적 매춘 공간”이란 역사 왜곡을 시도하기도 했다. 

이 같은 맥락에서 '위안부'는 주인과 계약 체결 후 각종 서류를 제출하고 영업 허가를 얻어 돈을 번 직업 여성이란 표현도 썼다. 

그러면서 故김학순 할머니와 이용수 할머니를 정면으로 겨냥했다. 

김 대표는 "이들은 1991년 '위안부' 피해자 최초로 피해 사실을 공개 증언하고 일본을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다"며 “아이코, 도시코 등 일본식 예명을 각자 방문 앞에 걸어두고 영업을 했다“고 주장하며 위안부와 위안소가 ‘합법적 공간’이란 점을 강조했다. 

그는 ”위안부상(소녀상)은 겉으로는 ‘평화’를 내세우지만 실상은 진영간 갈등을 야기하고 한·일 관계를 파탄지경으로 내몰고 있는 거짓과 증오의 상징물“이라며 ”소녀상이 하나씩 세워질때마다 양국은 점점 더 파국으로 치닫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끝으로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가 없는게 아니라 거짓말을 하는 민족에게 미래가 없다“고 덧붙였다. 

진보 성향의 세종시민사회단체가 이날 오전 국민행동 집회에 앞서 맞불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시민단체 제공. 
진보 성향의 세종시민사회단체가 이날 오전 국민행동 집회에 앞서 맞불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시민단체 제공. 

진보단체들도 이 같은 극우단체의 움직임을 좌시하지 않았다. 

국민행동의 소녀상 철거 촉구 집회에 앞선 오전 11시 기자회견을 통해 맞불을 놨다. 

이 자리에는 이혜선 세종민중행동상임대표와 김민재 민주노총 세종지부장, 가명현 세종통일을만드는사람들 공동대표, 오주현 세종여성회 대표 오주현, 황치환 세종 YMCA 이사장 등 20여개 단체 인사들이 참석, 극우 보수 단체들의 움직임에 일침을 가했다. 

이들 단체는 '윤석열 정부 매국 외교 중단' '굴욕적 강제징용 배상안 폐기' '세종 평화의 소녀상 보호 조치 촉구' 등을 호소했다. 

윤 정부 매국 외교는 포스코와 한국전력, 코레일 등 공기업 16곳을 한일 청구권 협정(1965년)에 의한 수혜 기업으로 보고, 이들 기업의 기부금으로 강제 동원 피해자들을 배상하겠다는 발상에서 찾았다. 

이 때문에 2018년 대법원 판결에 의한 미쓰비시 중공업과 일본제철 등 전범 기업의 배상 의무마저 피해갈 수 있는 길을 열어 줬다고 봤다.

시민단체는 "조선인 800만 명이 일본과 사할린, 남양군도 등으로 끌려갔고, 이 중 최소 60만 명 이상은 죽거나 행방불명됐다"며 "규모나 내용 면에서 전 세계 전쟁사에서도 압도적인 강제 징용 사례"라며 역사를 바로 잡았다.

평화의 소녀상 조례에 따른 보호조치 촉구는 세종시로 향했다. 

시민단체는 "(국민행동) 그들이 말하는 내용은 일제 식민지배 36년간 한반도 전역의 군사, 행정을 완전히 장악한 일본 제국주의가 남긴 기록"이라며 "위안부 할머니들은 전쟁 시기 강요된 일본군 성노예였으며, 살아 있는 진실된 기록이라는 것은 국제적으로도 인정된 사실"이라고 반박했다.

이 같은 역사적 사실을 따라 2020년 9월 21일 '세종시 일제하 일본군 위안부(성노예) 피해자 기념사업 등에 관한 조례'를 이행해야 한다는 목소리를 높였다. CCTV 설치 등의 실질적인 조치를 요구했다. 

어진동에 거주하는 김솔민(32) 씨는 "(극우단체들의) 발언과 주장을 듣고 싶지 않다. 일본의 진정한 사과와 배상도 없이 같은 민족끼리 서로 겨누는 모양새가 보기 좋지 않다"고 비판했다. 

이날 집회에는 공공연대노동조합 충남세종본부와 민주노총 세종지부, 사육신연구회, 실번스토리, 새로운학교세종네트워크, 세종교육희망네트워크, 세종마을교육연구소, 세종미래교육시민연대, 세종민주평화연대, (사)세종민주화운동계승사업회, 세종민중행동, (사)세종여성, 세종여성회, 세종YMCA, 세종참여자치시민연대, 세종충남지역노동조합 비정규직지회, 세종통일을만드는사람들, 세종환경운동연합, 장남들보전시민모임,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세종지부,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세종지부, 참교육학부모회 세종지부, KCC 세종지회 등이 참여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