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취업하고 싶은 지역 ‘충청권’ 15.8%
대전지역 공공기관 신규채용 감소로 청년 취업난↑
충남, 충북 고용의질 전국 평균보다 낮아

지역이 청년 인구 유출을 막는 방법 중 하나는 ‘양질의 일자리’를 마련하는 것이다. 자료 사진.
지역이 청년 인구 유출을 막는 방법 중 하나는 ‘양질의 일자리’를 마련하는 것이다. 자료 사진.

[유솔아 기자] 지역이 청년 인구 유출을 막는 방법 중 하나는 ‘양질의 일자리’를 마련하는 것이다. 

충청권 자치단체들은 이를 위해 다양한 청년 일자리 정책을 마련하고 있다. 대전시의 경우 올해 청년 일자리 확대 및 역량강화를 위해 31개 사업에 177억 원을 투입한다. 충남도는 민선8기 일자리대책 종합계획을 통해 지역주도 및 산업 특화 청년 지원사업을 편다고 밝혔다.

하지만 지방자치단체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지표는 냉담하다. 대학생과 졸업생을 대상으로 취업 선호 지역을 물은 결과 ‘충청권’이라고 답한 비율은 15% 대에 그쳤다. 충남·북 고용의 질은 평균을 밑도는 것으로 나타났다.

충청권 언론은 지난 1일 지역의 청년 취업 실태를 살피고 대책 마련을 당부했다.

<충청투데이>는 대학생과 졸업생들의 취업 선호 지역 조사현황을 보도했다. 한국대학교육협의회가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가장 취업하고 싶은 지역으로 ‘충청권’을 꼽은 비율은 15.8%에 그쳤다. 반면 ‘수도권’이라고 답한 사람은 1987명(46.5%)으로 충청권 보다 3배가량 높다. 

이 신문은 충청권을 선호하지 않는 이유로 대기업 등 일자리와 문화·예술·의료 인프라가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상대적으로 질 높은 일자리가 집중된 수도권으로 청년이 쏠릴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기사 말미에는 “국가가 정책적으로 지방에 특색 있는 기업을 육성·지원해야 한다”는 최호택 배재대 교수의 말을 실었다.

<중도일보>는 올해 대전지역 공공기관 신규채용인원을 조명했다. 올해 공공기관 신규채용 규모는 지난 2017년 이후 가장 작은 수준으로, 지역의 채용인원도 대부분 전년보다 줄 것이라고 내다봤다. 

<중도일보>는 신규 채용 축소는 예견된 일이라고 했다. 정부가 지난해 말 공공기관 전체 정원을 구조 조정 하겠다는 방침을 내놓았기 때문이다. 또 문재인 정부 들어 시행된 비정규직 정규직화와 공공기관 자율정원 조정제도도 한몫했다고 덧붙였다. 이 신문은 대표적인 양질의 일자리로 꼽히는 공공기관 취업문이 좁아져 청년이 느끼는 취업난이 악화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대전일보>는 최근 한국은행 대구·경북본부가 발표한 고용의 질 종합점수를 소개했다. 충청권은 17개 시도 가운데 ▲세종(1위) ▲대전(3위) ▲충남(9위) ▲충북(11위)를 각각 차지했다. 이 중 전국 평균보다 낮은 충남은 고용안정성과 능력개발, 양성평등, 고용시간 항목에서 낮은 점수를 기록했다. 충북의 경우 ‘고용기회’에서 상위권을 차지한 반면 ‘임금보상’은 하위권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