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RT 서대전역 패싱, 충남도 공공기관 통폐합 등
“체감한 민심, 총선 전략에 포함될 것”

여야가 22대 총선이라는 굵직한 일정을 앞둔 시점에서 명절 밥상머리 이슈 선점에 고군분투하고 있다. 자료사진.
여야가 22대 총선이라는 굵직한 일정을 앞둔 시점에서 명절 밥상머리 이슈 선점에 고군분투하고 있다. 자료사진.

[유솔아 기자] 명절 밥상머리는 정치권이 정국 주도권 장악을 노리는 대표적인 각축장이다. 여야 어느 쪽이 승기를 잡느냐에 따라 향후 정국의 분수령이 되기 때문.

여야는 특히 22대 총선이라는 굵직한 일정을 앞둔 시점에서 밥상머리 이슈 선점에 고군분투하고 있다. 이번 명절에는 ‘국민의힘 전당대회’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사법리스크’ 등 전국 이슈가 화두로 떠오른 가운데, 지역 현안도 주요하게 다뤄질 전망이다. 

충청권 언론은 지난 19일 명절 연휴 쟁점이 될 지역 현안을 살피고 향방을 예측했다.  

<금강일보>는 먼저 정치권이 설 명절 이후 펼쳐질 민심의 변화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고 보도했다. 코로나19 발발 이후 거리두기 없는 첫 명절이기 때문. 

이 신문은 충청권 현안 가운데 ‘SRT 서대전역 패싱 논란’과 ‘충남도 공공기관 통폐합’이 화두에 오를 것이라고 했다. 현재 여야가 책임론을 내세우며 대립각을 세우고 있고, 지역 간 이해관계가 얽히고설켰다는 이유에서다. 기사 말미에는 “총선이 약 1년 3개월 남았지만, 현 시점에서 형성되는 민심이 막판까지 미칠 수 있다”는 한 지역 정치권 관계자 발언을 실었다.

<충청투데이>는 중앙 정치권 이슈가 핵심이 되는 동시에 지역 현안도 관심사로 다뤄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 신문은 특히 명절 간 고속열차 이용객이 늘면서 호남 출향민을 중심으로 ‘SRT 서대전역 패싱’ 문제가 재주목 받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와 더불어 지역화폐 온통대전 혜택 축소와 방위사업청 이전, 총선 하마평 등도 다뤄질 것이라고 전했다. 

<중도일보>는 여야 대전시당의 민생 현장 방문 계획을 비교했다. 먼저 국민의힘 대전시당은 당협을 중심으로 지역 밀착 계획을 세우고, 거점 전통시장을 집중적으로 방문한다. 반면 민주당 대전시당은 시당과 7개 지역위원회별 일정을 각각 수립했다. 특히 20일 오전에는 황운하 대전시당 위원장과 장철민(동구), 조승래(유성갑) 국회의원의 대전역 합동 설인사가 예정됐는데, 규모가 큰 행사가 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설 대목 현장 분위기와 체감한 민심은 연휴 이후 총선 전략에 포함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