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이후 유명무실…“교육지원청, 직속기관 양방향 소통 창구”

김지철 충남교육감은 9일 오전 열린 주간업무보고회의에서 코로나19로 중단됐던 ‘정책소통 간부토론회’를 재개할 것을 지시했다. 충남교육청 제공.
김지철 충남교육감은 9일 오전 열린 주간업무보고회의에서 코로나19로 중단됐던 ‘정책소통 간부토론회’를 재개할 것을 지시했다. 충남교육청 제공.

[안성원 기자] 충남도교육청이 코로나19로 중단됐던 ‘정책소통 간부토론회’를 재개할 예정이다. 최근 부서별 칸막이 없는 소통으로 ‘집단 지성’을 강조해 온 김지철 충남교육감의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김 교육감은 9일 오전 열린 주간업무보고회의에서 “코로나19로 중단됐던 도교육청 부서장과 교육장, 직속기관장과의 정책소통 간부토론회(정책소통 토론회)를 다시 실행해 달라”고 밝혔다. 

도교육청에 따르면, 정책소통 토론회는 도교육청과 시군교육지원청, 직속기관의 주요 특색사업에 대해 기관 간에 공유하고, 유기적인 협조를 통해 사업의 상승효과를 이끌어 내기 위해 김지철 교육감 당선 이후 도입됐다.

하지만 코로나19 사태 이후 일정이 불규칙적으로 개최되는 등 정기적인 운영이 어려워지면서 불가피하게 중단된 상황이다. 

김 교육감은 “도교육청의 주요 업무나 현안 과제, 각종 정책과 지침의 실행은 교육지원청과 직속기관에서 한다. 그렇기 때문에 도교육청과 교육지원청, 직속기관과의 양방향 소통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앞으로 정책소통 간부토론회를 통해 지역과 부서 간의 업무를 공유하겠다”면서 “신선한 교육정책을 발굴하거나 교육지원청과 직속기관의 특색 있는 교육활동과 우수사례를 나눠, 충남교육이 더욱 성장할 수 있도록 담당 부서는 고민해 달라”고 주문했다. 

김 교육감은 또 전날 발생한 태안화력발전소 폭발 화재사고와 관련 “다행히 학교에는 영향이 없었고 공장에서도 인명사고가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며 “비상상황 시 관련기관의 연락이 신속하게 이뤄지도록 도교육청과 교육지원청이 함께 ‘안전한국훈련’처럼 재난 상황 대비 훈련을 정례적으로 마련해달라”고 강조했다.

이밖에 김 교육감은 지난해 12월 23일 개통된 온라인청원시스템 ‘청원 24’ 서비스를 언급하면서 “피해 구제, 공무원 위법 사항, 법률·명령·조례·규칙 등의 제·개정 또는 폐지, 공공 제도나 시설 운영 등 그동안 국민신문고로 접수됐던 민원이 이곳으로 제기될 수 있다. 각 부서별로 이에 대한 대비를 철저히 해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