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수 지자체 경쟁 예고, 특화 장점 발굴 관건
발전협의회 구성·4대 분야 육성전략 수립

윤석열 대통령(사진 가운데)이 지난해 4월 29일 대전 한국과학기술원(KAIST) 내 나노종합기술원을 방문해 반도체 연구 현장을 살펴보고 있는 모습. 나노종합기술원 제공.
윤석열 대통령(사진 가운데)이 지난해 4월 29일 대전 한국과학기술원(KAIST) 내 나노종합기술원을 방문해 반도체 연구 현장을 살펴보고 있는 모습. 나노종합기술원 제공.

[한지혜 기자] 대전시가 올해 상반기 예정된 정부 반도체산업 특화단지 지정 공모에 뛰어든다.

시는 오는 10일 서울에서 열리는 산업통상자원부 반도체산업 특화단지 지정 설명회에 참석할 예정이다. 이에 앞서 특화산업단지 기획 TF팀을 구성해 공모 절차를 준비해왔다. 

‘국가첨단전략산업 경쟁력 강화 및 보호에 관한 특별조치법’ 일부개정법률안은 지난해 12월 30일 의결됐다. 국가첨단전략산업위원회는 국가첨단전략산업으로 반도체·디스플레이·이차전지 3대 산업을 선정했다. 

이중 반도체산업은 국내 수출의 20%를 차지하고 있는 주력 분야로 꼽힌다. 해당 법안에는 반도체 특화단지 조성을 지원하는 것을 핵심으로 특화단지 조성 예타 면제 특례, 인허가 기간 단축(인허가 타임아웃제), 전문인력 양성 집중 투자(대학 정원 조정 등) 등의 지원 내용이 담겼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달 26일부터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공모 절차를 진행중이다. 오는 2월 27일까지 광역시·도지사, 관계 중앙행정기관장, 기업으로부터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지정 수요를 접수한다.

반도체 특화단지는 대전 외에도 인천, 광주, 전남 등 다수 지자체가 경쟁을 벌일 것으로 예상된다. 

출연연 밀집, R&D(연구개발) 이점 특화

나노·반도체 산업은 민선8기 대전시가 확정한 4대 주력 산업에 속한다. 이장우 대전시장은 나노‧반도체 산업 육성을 위한 부품·소재 분야 실증평가원 설립 등을 핵심 공약 과제로 내걸고, 취임 초부터 반도체 산업 육성을 강조해왔다.

시는 지난해 말 KAIST와 나노·반도체산업 육성을 위한 발전협의회를 출범했다. 산·학·연·관 협력을 통해 반도체산업 역량을 결집하고, 지역 산업 생태계를 조성하는 게 목적이다.

최근 시가 발표한 ‘나노·반도체산업 육성전략’에는 4대 전략 12개 과제가 담겼다. 반도체 특화단지 조성, 반도체 종합연구원 설립 등 인프라 분야, 기업 지원을 위한 과제로는 반도체 펀드 조성, 반도체 창업 지원 등이 포함됐다. 이외에도 산학연 반도체 인재 매칭 플랫폼 구축 등 인재 양성 과제도 추진된다.

시는 나노반도체 산업 육성을 위한 국가산단 지정 결과도 기대하고 있다. 물밑에서 산단 내 대기업 유치 등도 논의하고 있는 상태다. 

시 전략산업반도체과 관계자는 “대전시는 정부출연연구원이 다수 밀집한 곳으로 R&D(연구개발) 지원이 가능하다. 이를 특화해 R&D 기능을 담아 첨단반도체를 선도하는 산업단지로 구상 중”이라며 “출연연 관계자와 전문가들과 만나 자문을 구하고 소통하는 등 지역의 역량을 모아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