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현 군수 겨냥한 '정치 공세' 성격 해석
민주당, 특위 구성 과정서 '정치력 부재' 노출

지난달 31일 부여군의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2차 본회의 모습. 부여군의회 제공.
지난달 31일 부여군의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2차 본회의 모습. 부여군의회 제공.

[부여=디트뉴스 김다소미 기자] 부여군의회가 최근 구성한 '행정사무감사 특별조사위원회'(특위)를 놓고 박정현 군수를 겨냥한 ‘정치 공세’ 성격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특위에 상정된 안건 중 일부가 박 군수가 초선 때부터 주력했던 사업인 데다, 측근인 보좌관의 업무 전반에 걸친 조사라는 이유에서다.

더불어민주당은 특위 구성 과정에서 빚어졌던 의회 내부 갈등에 소극적 태도로 사실상 ‘후퇴’에 가까운 행보를 보였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지역 정가에서는 민주당의 정치력 부재가 자당 소속인 박 군수의 향후 군정에 적지않은 영향을 줄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2일 군의회에 따르면, 특위는 지난달 31일 국민의힘의 김영춘(나선거구) 위원장을 비롯해 박순화(가선거구)·서정호(가선거구)·장소미(비례) 의원과 더불어민주당의 김기일(나선거구)·박상우(가선거구)·민병희(가선거구) 의원 등 7명으로 구성을 마쳤다.

특위는 ▲부여군공동체활성화재단 ▲백제문화제 방송사고 ▲123사비공예마을 조성 ▲미디어정책관 업무 ▲들녘경영체 육성사업(부여군농업산악협동심의원회 운영 제반사항) 등 5개 사안을 조사할 예정이다.

민주당, 중진 다수 불구 ‘정치력 부재’ 도마위

부여군의회 의원들이 지난달 31일 특위 구성을 위한 비공개 회의후 본회의장으로 돌아와 향후 일정을 상의하고 있다. 김다소미 기자.
부여군의회 의원들이 지난달 31일 특위 구성을 위한 비공개 회의후 본회의장으로 돌아와 향후 일정을 상의하고 있다. 김다소미 기자.

양당 갈등은 국민의힘이 단독으로 특위 구성을 시도하면서 비롯됐다. 국민의힘은 자체적으로 위원회 명단을 꾸려 민주당에 일방적으로 통보했다.

의회는 민주당이 강하게 반발하자 비공개 회의로 변경했고, 장시간에 걸친 회의 끝에 특위 구성에 합의했다. 

안건 상정 당시, 국민의힘은 초선 의원 4명이 장성용 의장을 앞세워 압박한 반면, 민주당은 수적 열세에서 의원 1명이 표결에 불참해 대응 동력을 상실했다. 

특히 민주당은 국민의힘에 비해 재선·3선 의원이 많음에도 단일대오를 이루지 못하면서 ‘정치력 부재’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 김기일 의원(민주당‧나선거구)은 “내가 특위에 속한 사실도 모른 채 설명을 들어야 했다”고 토로했다.

특위 안건 중 일부 행감 언급 없던 사안 포함
국힘, 박 군수 등 집행부 겨냥 '흠집내기' 관측

이번 특위는 표면적으로는 군정 전반에 걸친 의회 본연의 역할이라는 형태를 갖췄다. 하지만 특위가 다루는 안건 가운데 ‘123사비공예마을 조성’, ‘미디어정책관 업무’ 는 행감에서도 언급되지 않았다는 점에서 집행부를 겨냥한 ‘흠집내기‘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두 사안은 의장 공백기인 8대 의회 때 다뤄졌던 것으로, 박 군수의 주력 사업과 보좌진을 겨냥한다는 점에서 ‘정치적 의도’라는 의혹을 뒷받침하고 있다.

한 민주당 의원은 “정당을 떠나 집행부를 견제하고 개선책을 제시하는 게 의회의 역할인 만큼, 특위를 무조건 반대하진 않는다. 다만 공감대 없이 강행한 절차적인 문제는 앞으로도 협치가 잘 될 수 있을지 우려되는 부분”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과거에 이미 논의한 의제를 다시 꺼내거나, 확인되지 않은 사실을 공론화 하는데 특위를 이용하려는 행태는 부적절하다”고 비판했다.

한편, 특위는 1일부터 행정사무특별조사 종료까지 활동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