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조사 실시 및 ‘증인채택 완료’
미디어정책관 업무 조사 서면 대체

제9대 부여군의회 첫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 위원들이 '123사비공예마을'을 방문해 설비된 시설 설명을 듣고 있다. 김다소미 기자.
제9대 부여군의회 첫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 위원들이 '123사비공예마을'을 방문해 설비된 시설 설명을 듣고 있다. 김다소미 기자.

[부여=김다소미 기자] 제9대 부여군의회 첫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위원장 김영춘, 특위)가 24일 1차 현장조사와 증인채택을 완료하는 등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특위는 이날 규암면 ‘123사비공예마을 조성’ 현장을 방문해 주 역할과 취지에 맞게 운영되는지 살폈다. 막대한 예산이 투입됨에도 본래 목적이었던 인구유입 등의 전반적인 성과가 미비하다고 판단한 것.

시설이 1년 동안 방치된 것과 관련해 박순화 의원(국민의힘‧가선거구)은 “중간지원조직 계약 만료에 따른 공백으로 좋은 시설이 갖춰졌음에도 제대로 활용이 안됐다. 공예마을이 안착하려면 다양한 접근으로 활용도를 높여 청년들이 쉽게 드나들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서정호 의원(국민의힘‧가선거구)은 “(지금 공예마을에 조성된 시설들의 규모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수요조사 후 설치 된 것이냐", "정해진 예산 범위 내에서 설치된 것이냐”라고 질문하며 정확한 수요 조사가 미흡했다고 지적했다. 

일부 의원들은 예비 공예가들을 위한 다양한 시설이 조성됐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다만 현장조사에서 더불어민주당 박상우 의원(가선거구)과 민병희 의원(가선거구)이 중간에 이탈하자 ‘사전에 안내가 없었다’는 일부 국민의힘 소속 의원들의 볼멘소리가 나왔다. 박 의원은 부여군환경종합계획 수립관련 정책협의회와 지역 택시요금제 개편안 토론회에, 민 의원은 개인 일정으로 불참한 것으로 확인됐다. 

공동체활성화, 백제문화제 재단 증인 채택 완료
첫 현장조사 대상 ‘123사비공예마을’

특위는 또 조사 대상인 ▲부여군공동체활성화재단 ▲백제문화제 방송사고 ▲123사비공예마을 조성 ▲미디어정책관 업무 ▲들녘경영체 육성사업(부여군농업산악협동심의원회 운영 제반사항) 사안에 대해 증인 채택도 완료했다. 

행정사무감사 때 내부 불화로 논란을 야기했던 공동체활성화 재단에서는 장종익 대표이사, 조희철 사무국장을, 백제문화제 재단 음향사고 사안 증인은 심광섭 재단 대표와 이병현 기획조정실장이 채택됐다.

음향사과와 관련, 재단의 자료에 명시된 A업체 음향기술자가 축제 당일 현장에서 근무하지 않았던 사실도 새롭게 확인됐다. 특위는 사고의 원인을 담당자의 부재로 보고 책임소재를 가려 행정적‧법적 조치를 취할 계획이다. 

김기일 특위 부위원장(민주당‧나선거구)은 “엄연히 업무에 대한 계약을 체결하고 대가를 지불하기 때문에 과업지시서 등을 면밀히 검토해 부여군에 손해를 끼친 모든 사항을 파악할 것”이라며 “반드시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했다. 

한편 특위는 오는 12월 7일 문화체육관광과를 상대로 2차 조사 실시하고 14일에는 들녘경영체 육성사업(부여군농업산악협동심의원회 운영 제반사항)에 대해 농업정책과 조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20일에는 공동체협력과와 재단 조사가 예정됐고 미디어정책관 업무는 서면조사로 대체됐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