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100여 명 대전교육청 앞 집회
대전시의회 28일 모듈러 교실 관련 예산안 심사 예정

대전 용산초 학부모들이 27일 대전교육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모듈러 교실' 설치 반대를 주장하고 있다 .이미선 기자 .
대전 용산초 학부모들이 27일 대전교육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모듈러 교실' 설치 반대를 주장하고 있다 .이미선 기자 .

[이미선 기자] 학교용지 확보와 모듈러 교실 설치로 일단락된 듯한 대전 유성구 용산초등학교 문제가 다시 불거졌다. 

오는 28일, 대전시의회 예결산위원회의 모듈러 교실 관련 예산안 심사를 앞두고, 현재 용산초 학부모들이 모듈러 교실 설치를 지속해서, 강력 반대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당장 내년 4월부터 신규 아파트 입주가 시작, 신속한 모듈러 교실 설치와 학생 배치에 나서야 하는 대전교육청은 난감한 상황이다. 

27일 오전, 대전 용산초 학부모 100여 명은 대전교육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용산초 모듈러 교실 증설을 즉시 중단하라"며 "대전교육청은 용산초를 대표하는 학부모회, 운영위원회, 비대위와 합리적인 토론을 통한 새로운 정책을 수립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모듈러 교실이 아이들의 학습권과 안전권을 심각하게 침해하고 150억 원이나 되는 국가 예산을 낭비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이들은 대전교육청이 시의회에 허위 보고를 일삼고, 학부모 의견을 묵살했으며, 피해자를 가해자로 만드는 등 도저히 묵과할 수 없는 행태를 보이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원경 용산초 비상대책위원장은 "지난해 11월 가정통신문을 통해 일방적으로 모듈러 교실 설치를 알리더니 시의회에다가는 설명회를 열었다고 하고, (용산지구)반경 1.5KM에 학교가 없어 (입주 예정자 학생들을) 분산 배치할 수 없다는 등의 거짓말만 대전교육청이 늘어 놓고 있다"고 비판하며 "모듈러 교실 반대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등교 거부 등 강력한 대응에 들어가겠다"고 말했다.  

이미선 기자. 
이미선 기자. 

용산지구는 내년 4월부터 호반써밋 1·3블럭 입주가 시작, 우선 약 750여 명의 학생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현재 400여 명이 재학 중인 용산초 학부모들 입장에서는 '날벼락' 일 수 있다. 현재 재학생들에게도 충분치 못한 운동장에다, 안전성을 믿을 수 없는 모듈러 교실에서 아이들이 수업을 듣고 밥을 먹는 등의 불편함을 감수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 위원장은 "인근 관평초, 동화초, 배울초 등에 충분히 분산 배치할 수 있다. 둔곡지구 같은 경우는 둔곡초가 신설될 때까지 인근 학교에 입주 예정 학생들을 분산 배치하고, 셔틀버스도 운행한다고 하면서 왜 용산지구는 그렇게 하지 않느냐"고 반문했다. 

이어 "(입주 예정자) 학생들도 용산초까지는 도보로 24~25분이 소요, 저학년들은 분명히 학부모들이 차량으로 등하교를 시킬 텐데, 그러면 아침저녁으로 학교 앞에 500여 대 이상의 차량이 몰려 등·하교 안전도 심히 우려된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대전교육청 관계자는 "분산 배치는 인근 학교가 용산지구에서 1.5km가 넘고, 해당 학교들의 반발 등도 있기 때문에 어렵다"며 "현재로서는 모듈러 교실 설치로 학생 수용이 최선, 모듈러 교실은 스프링클러도 설치되고 방열 ·방염·내진 설계 등 오히려 현 교실보다 좋은 시설로 안전이 검증됐다. 자신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용산지구 학교 문제는 당초 택지개발업체가 확보한 초등학교 용지를 대전교육청이 반납하면서 시작됐다. 대전교육청이 대규모 아파트 분양에 따른 학생 수 예측에 실패한 것이다. 

뒤늦게 지난 4월 대전시와 개발업체, 건설사 등과 협력해 지구내 공원 용지 일부를 전환, 학교 용지를 재확보 했지만, 새로운 학교가 설립될 때까지는 모듈러 교실에 학생들을 수용하기로 해 학부모들이 반발하고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