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실·국·원별 판매수량 할당에 공직사회 '부글부글'

충남도가 계룡세계군문화엑스포 ‘티켓 강매’ 논란에 휩싸였다.자료사진.
충남도가 계룡세계군문화엑스포 ‘티켓 강매’ 논란에 휩싸였다.자료사진.

[황재돈 기자] 충남도가 계룡세계군문화엑스포 ‘티켓 강매’ 논란에 휩싸였다. 도청 실국별로 판매수량을 할당하면서 공직사회 내부에서 볼멘소리가 흘러나오고 있다.

지난달 26일 충남도 새올 행정시스템 토론방에는 ‘티켓 또 사요?’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작성자는 “코로나로 어디 가기도 조심스럽다. 계룡군문화엑스포 티켓을 구입해 어렵게 번 돈을 또 버려야 하느냐”고 불만을 터뜨렸다.

또 지난 8일에는 “또 강매한다. 제발 그만 좀 합시다. 노조는 뭐하느냐. 이런 거 못하게 안하고..”라는 비판 글도 올라왔다.

각각의 게시물에는 “티켓 강매도 갑질로 봐도 될까?”, “가지도 않을 거 4장이나 구입했다”, “9급 공무원 월급 얼마나 된다고”라는 수십 개 댓글이 달렸다.

실국원장회의에서 티켓 판매 실적보고가 이뤄지고 있는 점도 도마 위에 올랐다. 직원들은 “토론방에서 떠들어봤자 신경도 안 쓴다. 실국원장회의에서 티켓 사라고 하고, 실적을 보고한다”, “도지사가 문제”라고 비판했다.

공무원노조 역시 “입장권 강매는 단체협약 위반”이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최정희 충남도공무원노동조합 위원장은 <디트뉴스>와 만나 “보령머드박람회 입장권은 직원들에게 자율적 판매라며 눈치 좀 보면서 팔더니, 이제는 대 놓고 실·국·원별 1인당 입장권을 3~4장씩 또는 2만5000원씩 강제 할당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실국원장회의 때 어느 부서가 더 팔았다며 지사에게 자랑하고 있을 정도”라며 “실적이 좋지 못해 지사에게 지적을 받은 실국원장은 과장에게, 과장은 또 팀장에게 (실적을 만들라고) 압박하는 악순환이 이어지고 있다”고 개탄했다.

최 위원장은 “입장권 강매는 단체협약 제61조 위반”이라며 “지사는 당장 입장권 강매를 중지시키고, 강매로 판매된 입장권 전부를 환불처리해야 한다. 약속이 지켜지지 않는다면 행사지원 인력 전면 보이콧 등 강력한 투쟁을 벌이겠다”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