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원 임직원, 비대위 구성 “이주 대책 없는 졸속 계획” 반발
충남도 “현 위치, 국립공원 내 존속 불가” 추진 강행 입장

충남여성가족연구원 임직원들이 충남도 임시사무실 이전계획에 반발하며 비상대책위원회를 꾸려 대응에 나섰다. 비대위 제공.
충남여성가족연구원 임직원들이 충남도 임시사무실 이전계획에 반발하며 비상대책위원회를 꾸려 대응에 나섰다. 비대위 제공.

[공주=안성원 기자] 충남도가 충남여성가족연구원(옛 충남여성정책개발원, 연구원)을 공주시 반포면에서 내포신도시로 이전을 추진하면서 반대에 부딪쳤다.

연구원 임직원들이 교통 및 주거 대책 없이 무리하게 이전을 강행하고 있다며 집단 반발하고 나섰기 때문.

7일 연구원에 따르면, 충남도는 지난달 25일자로 연구원의 상반기 임시 이전 계획을 직원들에 공지할 것을 통보했다. 도는 ‘충남여성가족플라자(플라자)’ 건립에 앞서 내포신도시 내 건물을 임대해 임시사무실로 연구원을 이전하겠다는 계획이다. 

플라자 사업은 여성가족 복지를 위한 양승조 충남지사 공약으로, 185억 원을 들여 올해까지 내포신도시에 건립하고 연구원을 이전한다는 계획이었다. 하지만 지난 2020년 상반기 건립부지가 변경되면서 예산도 424억 원으로 크게 늘어났다. 건립 시기도 오는 2025년으로 연기된 상태. 

임직원들은 플라자 사업이 지연되고, 구체적 이행계획도 나오지 않은 상황에서 임시사무실로 이전하려는 이유를 납득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이들은 '졸속이전 반대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를 꾸려 대응에 나섰다. 

비대위는 “생활여건이나 근무환경에 대한 대책 없이, 이전 2~3개월 앞둔 시점에서 일방적으로 통보했다”며 ▲졸속적인 이전 강행 즉각 중단 ▲이전 계획 수립 및 계획에 기반한 이전 추진 ▲직원들의 안정적인 근무여건 확보와 공주 인근 지역 임시 이전 등을 촉구하고 있다.  

실제 충남도가 임시 이전을 위해 3월 추경에 반영한 예산(1억 원)에는 이사비와 임대비용, 최소한의 사무실 조성 비용만 들어 있다.

비대위 관계자는 <디트뉴스>와 통화에서 “임직원 대부분 여성으로, 임신 중인 직원도 있고, 가정에서 아이와 부모를 돌봐야 하는 사정도 있다. 갑자기 내포신도시로 이전할 경우 왕복 150㎞를 매일 운전해 출·퇴근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고 토로했다.

이 관계자는 또 “내포신도시는 전·월세는 물론, 매매 거래도 거의 없어 거주지 이전이 어렵다. 차량 기름값만 월 60여만 원이 든다. 도 산하 기관 중 연봉이 낮은 수준인 연구원 임직원들에는 큰 부담”이라”고 호소했다.

하지만 충남도는 연구원의 내포 이전과 임시사무실 사용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충남도 여성가족정책팀 관계자는 “연구원은 현재 계룡산 국립공원 구역 내 있다. 건물을 함께 사용 중인 충남어린이인성학습원이 오는 7월 내포로 이전하면 자연공원법에 따라 사용이 불가능하다. 플라자 완공까지 임시사무실을 써야 한다”고 설명했다. 

“연구원에는 내포 이전 계획을 지속적으로 공지해 왔다”며 “내포신도시는 정주기반도 잘 닦여진 상태다. 다른 출자·출연기관도 이주대책을 지원해준 사례가 없고, 이주지원비 관련 조례 등 지원할 근거도 없다”고도 덧붙였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