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달 26일 이덕주 항공우주공학과 교수 저서 출간
2011년 카이스트 위기 극복 과정서 도입된 '명상 수업 스토리'

이덕주 카이스트 항공우주공학과 교수가 출간한 '카이스트 명상 수업'. 교보문고 제공. 
이덕주 카이스트 항공우주공학과 교수가 출간한 '카이스트 명상 수업'. 교보문고 제공. 

[이희택 기자] "대한민국 과학 인재들은 왜 명상을 시작했을까"란 화두를 던지며 출간된 '카이스트 명상수업'.

저자인 이덕주 카이스트 항공우주공학과 교수가 이 책을 통해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는 무엇일까.

지난 달 26일 출간 이후 자기계발 주간 베스트 40위권에 올라선 이 책은 ‘내 인생의 터닝포인트’로 명상 교육을 주목한다.

이 교수는 카이스트의 위기로 표현된 지난 2011년 명상 교육의 필요성을 인지했고, 이를 자신의 수업에 접목하기 시작했다. 실제 당시 대한민국 최고의 과학 인재 산실인 카이스트에선 일부 학생들이 연이어 극단적 선택을 하는 등 사회적 문제를 환기했다.

이덕주 교수는 “‘인성교육’을 해달라는 학생들의 간절한 요청으로 같은 해 첫 번째 명상 수업이 개설됐다”며 “이 수업은 당시 학생들이 자신의 마음을 돌아보며 일상을 재건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줬다”고 회고했다.

그는 코로나19 팬데믹인 지금이 그 어느 때보다 명상을 필요로한다고 보고, 이 책을 써내내려갔다. 생생한 수업 내용을 기반으로 명상의 과학적 효과를 찬찬히 짚어주며, 그 세계로 깊이 있게 안내한다.

1부 ‘내 삶의 터닝 포인트가 된 카이스트 명상 수업’은 ▲카이스트 사태와 성찰 ▲마음의 정의와 자기 돌아보기 ▲내 삶을 바꾼 마음빼기 명상 ▲뇌과학과 명상 ▲명상을 하기 전 알아야할 것들 등으로 동기를 부여한다.

2부 ‘나의 명상 이야기’에선 이 교수의 실제 체험기가 알기쉽게 서술된데 이어, 3부 ‘명상의 과학적 효과’와 4부 ‘명상이 필요한 순간’까지 대안 교육을 제시한다.

이덕주 교수는 “아무리 힘든 조건이라도 마음 하나 바꿔 먹으면 해결된다는 것을 경험했고, 그 길이 있다고 학생들에게 알려주고 싶었다”며 “보이지 않는 경쟁 속에서 성공을 약한 주위와 본인의 기대는 백팩보다 만배 무거워 보였다. 명상을 통해 스트레스 원인을 알고 없앨 수 있다면 그것만으로도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이덕주 카이스트 항공우주공학과 교수. 
이덕주 카이스트 항공우주공학과 교수. 

한편, 카이스트 첫 명상 수업은 지난 2011년 가을 학기에 개설된 이래 2018년 교양과목까지 총 3학기 동안 진행됐다.

2015년부터 세계적 온라인 교육 플랫폼 코세라에 올려져 전 세계 대상의 강의로 이어지고 있다. 2022년 현재까지 총 8만여 명이 이 수업을 들었다.

저자 이덕주 교수는 인생의 절반 이상을 카이스트에서 재직했고, 불모지였던 대한민국의 헬리콥터를 지금 수준으로 이끈 한국 헬리콥터 역사의 산증인으로 불린다.

우주발사체 나로호의 음향 측정 등 국내 핵심 항공우주사업에 참여했던 엔지니어 중 한 사람이기도 하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