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톡톡: 여든한번째 이야기] 지역 정치권조차 못 뭉치면서

양승조 충남지사(왼쪽)와 윤석열 전 검찰총장. 자료사진.
양승조 충남지사(왼쪽)와 윤석열 전 검찰총장. 자료사진.

오래전부터 ‘충청대망론’에 드는 궁금증이 있다. 꼭 충청도 사람이어야 하는가. 충청인조차 인정하지 않는 인물을 세워야 하는가. 지역민들은 어떤 인물을 기다리고 있는가. 

이번 대선에는 양승조 충남지사와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나섰다. 양 지사는 더불어민주당 예비경선에서 탈락하며 대선 링에서 내려왔다. 윤 전 총장만 남았다. 

본격적인 대선 정국이 열리지 않은 까닭인지, 충청대망론에 대한 열기는 제대로 느낄 수 없다. 다만, 지역 정치권이나 지역민들이 충청대망론을 간절히 바란다면, 당장이라도 깃발을 들어야 한다.

볼 장 다 본 뒤에 ‘충청도 지분’을 요구할 순 없기 때문이다. 윤 전 총장이 충청대망론 적임자라면 ‘닥결(닥치고 결집)’해야 한다. 그런데 지역 보수진영은 눈치만 살피고 있다. 

이들은 윤 전 총장이 국민의힘에 입당하고, 대선 후보로 확정되면 지역 보수층이 결집할 것이라고 주장한다. 바꿔 말하면 윤 전 총장이 입당하지 않거나, 중도 낙마하면 대망론이고 뭐고 없다는 얘기로 들린다. 

버스는 출발 전에 타야 자리에 앉을 수 있다. ‘대선 버스’가 떠나고 손 흔들어야 멈춰 세울 수도, 올라타기도 어렵다. 

민주당도 마찬가지다. 대전 K-바이오랩과 세종 국회의사당, 충남 민항, 충북 광역철도 같은 핵심 현안에 뭉치지 못했다. 한마디로 ‘따로국밥’이었다.

김명선 충남도의회 의장이 충청 홀대를 언급하며 당 지도부에 ‘대선·지선 필패론’을 꺼낸 건 간과해선 안 될 대목이다.

충청 지역민조차 지지하지 않는 대망론은 여야 모두에 ‘난센스’다. 이런 행태가 해가 지나고, 시대가 지나고, 세대가 지나도 반복하고 있다. 

‘충청대망론’은 지역 이기주의가 아니다. 국가 중심축인 충청권의 정치적 위상과 역할을 기반으로 ‘미래와 통합’을 희망하는 지역민들 의지로 점철된 역사(歷史)이다. 지역 정치권과 지역민이 한데 뭉치지 않는 한, 충청대망론은 ‘허구 같은 이야기’로 구전될지 모를 일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