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시장 "모든 분들의 마음에 비어있는 질그릇 한 개 놓이기를"

김동일 충남 보령시장이 <디트뉴스24> 창간 20주년을 맞아 진행 중인 연간기획 ‘디트 책방을 소개 합니다’ 책 기부 캠페인에 과거 역사를 통해 현재의 문제점에 대한 해법을 진단해 주는 책 한권을 기부했다.

김 시장이 기부한 책은 유명 역사 강사인 최태성이 쓴 '역사의 쓸모'라는 책이다. 대한민국 유명 역사 강사 중 한명인 저자는 그동안 우리의 역사에 대해 가감없는 논평으로 인기를 모았다. 이 책에서도 저자는 역사에서 찾은 자유롭고 떳떳한 삶을 위한 22가지 통찰을 통해 역사로부터 배울 점을 안내한다.

김 시장은 "코로나19로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은 요즈음 좋은 책 한권은 최고의 선물이 될 것"이라며 "이 책을 추천하게 된 계기는 노자의 도덕경에서 사용된 '당무유용'이라는 문구를 새겨보게 되면서다. 책을 읽으면서 중요하게 생각한 키워드는 '역사'가 아니라 '쓸모'였다"고 말했다.

이어 "역사의 쓸모는 과거 사람의 삶을 통해 현재를 살아가는 답을 찾아보도록 한다. 그 사람들의 쓸모 또는 가치판단이 현재를 사는 우리에게 쓸모의 좌표가 될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쓸모있다는 것은 참으로 긍정적이고 감동적"이라고 소개했다.

김동일 충남 보령시장이 디트책방에 '역사의 쓸모'를 추천, 기부하고 있다.
김동일 충남 보령시장이 디트책방에 '역사의 쓸모'를 추천, 기부하고 있다.

김 시장은 특히 "진흙을 반죽해서 그릇을 만들지만 그 속이 비어 있음(無)으로써 그릇으로서의 쓰임이 생긴다"면서 "유(有)가 이로움이 되는 것은 무(無)가 쓸모(用)가 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김 시장은 "이 책을 읽는 보령시민과 모든 분들의 마음에 비어있는 질그릇 한 개 놓이기를 간절히 바라는 마음으로 이 책을 추천한다"고 밝혔다.

김 시장이 기부한 책 '역사의 쓸모'는 지역 서점인 계룡문고 카페 내 '디트책방'에 보관·전시될 예정이다. 계룡문고를 방문한 시민이라면 누구든지 눈으로 확인할 수 있고, 구입도 가능하다. 

한편, <디트뉴스24>는 창간 20주년을 맞아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서점업계 활성화와 지역사회 독서 분위기 형성 등을 위해 '디트책방을 소개합니다' 책 기부 캠페인을 진행 중이다.

책 기부 캠페인에 참여하고 싶은 선출직을 포함한 정치인이나 각종 기관 단체장은 물론, 일반 시민들도 <디트뉴스24>에 책을 기부하면 된다. 기부된 책은 연말 필요한 기관, 단체 등에 전달된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