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시민교육 일환, 초·중·고교 99곳 배부
야당 "정치편향 교육 즉각 중단해야" 논평

세종교육청이 각 학교에 책 '촛불혁명' 배부를 안내한 공문(왼쪽)과 책 표지(오른쪽).
세종교육청이 각 학교에 책 '촛불혁명' 배부를 안내한 공문(왼쪽)과 책 표지(오른쪽).

세종시교육청이 새학기를 앞두고 각 초·중·고교에 민주시민교육을 위한 책 ‘촛불혁명’(느린걸음 출판사)을 보급하면서 논란의 중심에 섰다. 

시교육청은 지난달 23일 각 학교에 공문을 보내 ‘촛불혁명’ 도서 보급 방식을 안내했다. 대상은 개교 예정교를 포함해 초·중·고 99개교로 각 1권씩 배부됐다.

해당 도서는 느린걸음 출판사 측의 기증도서다. 2016년 10월 첫 촛불집회부터 2017년 5월 촛불 1주년을 기록한 책이다. 비영리사회단체 나눔문화 사무처장인 김예슬 씨가 저자이고, 같은 단체 팀장으로 활동해온 김재현 씨가 사진을, 박노해 시인이 감수를 맡아 출판했다. 분량은 약 450 페이지다.

시교육청은 민주시민교육 차원의 일환이라고 설명했지만, 일부 교원단체와 정치권에선 가장 최근의 정치적 사건을 다루고 있다는 점, 현 정권에 대한 가치정립에 혼란을 줄 수 있다는 점, 얼마 남지 않은 선거와 관련된 발언이 포함돼있다는 점에서 반발하고 있다.

책 촛불혁명 내지. (자료=느린걸음 출판사)
책 촛불혁명 내지 일부. (자료=느린걸음 출판사)

국민의힘 박기녕 부대변인은 2일 논평을 내고 “세종교육청이 각 학교에 보급한 ‘촛불 혁명’이라는 책 내용에는 '광장을 지켜준 박원순 서울시장', '앞으로도 서울시장 만큼은 꼭 제대로 뽑자' 등의 내용으로 정치적 편향성을 드러내고 있다“며 “교육감이 전교조 출신인 점에서 전교조를 중심으로 주입식 사상교육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커지고 있는 이유”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박 부대변인은 “여당과 진보 성향의 교육감들은 학생들에게 편향된 주입식 사상교육 시도를 즉각 중단하고, 정치적 신념과 입장을 학생들과 학교에 강요하지 말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국민희망교육연대도 지난 1일 해당 도서 배포 중단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반면, 시교육청은 학교 배부 전 도서의 성격과 기증 목적, 내용을 모두 검토했다는 입장이다. 시교육청은 해당 도서를 ‘역사적 사실을 현장사진과 자료를 중심으로 서술한 도서’로 판단했다. 또 헌법의 기본가치와 개념, 국민주권의 의미와 민주주의 제도 실현을 위한 국민 참여의 중요성을 제시하고 있는 도서로 분류했다.

시교육청 민주시민교육과 관계자는 “학교도서관에 비치해 민주시민교육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음을 안내했고, 교사 개인에게 보급하거나 수업 활용을 강제하지 않았기 때문에 활용 여부는 각 학교와 교사에게 있다”며 “학교민주시민교육활성화 조례에 의거해 도서 기증과 배부를 신중히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세종교육청 외 타 시도교육청도 해당 도서를 기증받아 배부를 준비하고 있거나 기증 수용 여부를 검토 중인 것으로 파악됐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