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업무 보고회의서 '일침'.."매뉴얼은 '지침서', 가이드북은 '안내서' 바꿔 써야"

김지철 충남교육감이 25일 주간업무보고회의에서 무분별한 외국어·외래어 사용 자제를 재차 주문했다.
김지철 충남교육감이 25일 주간업무보고회의에서 무분별한 외국어·외래어 사용 자제를 재차 주문했다.

김지철 충남교육감이 무분별한 외국어·외래어 사용 자제를 재차 주문했다. 김 교육감은 지난해 9월 주간업무 보고회의에서도 각종 업무서류에 난무한 외래어를 두고 ‘언어 식민국’이라는 표현을 사용하며 시정을 요구한 바 있다. <관련기사: 2020년 9월 14일자 김지철 “교육청 내부서 외래어 난무” 일침>

김 교육감은 25일 주간업무보고 회의에서 보건교육 관련 책자를 소개하며 “여전히 아쉬운 것은 외래어와 외국어를 사용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교육감은 “매뉴얼은 '지침서', 가이드북은 '안내서'라고 표현할 수 있다. 미래교육과 관련해 바꾸기 어려운 건 그렇다고 치지만, 우리말을 쓸 수 있는 건 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어문정책과 관련해선 과장들부터 사전에 (보고서나 책자)초안을 확인해 달라. 각 과에 있는 국어책 행간들이 무색해지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올 한해 등교·원격수업 병행..지원방안 검토”
“운동부·기숙사 학생, 방역문제 점검” 주문

계속해서 “올해 백신을 맞고 치료제가 나오더라도 지난해와 큰 차이는 없을 것”이라며 “올 한해도 등교와 원격수업을 병행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등교수업에 무게 중심을 두고 추진하지만, 과대학교와 과밀학교는 거리두기 단계를 유지하면서 학사운영을 하게 될 것”이라며 “학교가 방역과 수업을 (동시에)진행해야 하는 상황을 감안해 각종 지원 방안을 검토하고 실행준비를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방역지원 인력과 예산이 편성될 수 있도록 코로나19 대응 학교지원단과 함께 점검해야 한다. 설 명절이 지나고 마무리 될 수 있도록 지금부터 서둘러 달라”고도 했다.

이밖에 대전 비인가 대안교육시설 코로나19 집단감염과 관련해 “대전 사례를 감안해 방학 중 운동부 학생들과 기숙사를 이용하는 학생들의 안전과 방역문제를 꼼꼼히 점검하고 결과를 보고해 달라”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