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국장급, 대책회의 갖고 대안 마련” 주문

김지철 충남교육감이 14일 주간업무보고회의에서 정체성이 불분명한 비표준 외래어의 남용에 대해 지적하며 개선을 촉구했다. [자료사진]

김지철 충남교육감이 14일 각종 업무서류에 난무하고 있는 외래어를 두고 ‘언어 식민국’이라는 강도 높은 표현을 사용하며 시정을 요구하고 나섰다. 

김 교육감은 이날 열린 주간업무보고회의에서 “업무계획 서류를 보면 외래어도 아닌 외국어가 판을 치고 있다. 내년도 사업계획을 종합할 땐, 외래어와 외국어를 남발하는 부서를 아예 빼고 기획서를 만들어 달라”고 지시했다.

특히 외국어 사전에도 등록되지 않는 등 정체성이 불분명한 비표준 외래어를 신규 정책 사업명으로 사용한 사례를 언급하며 교육기관으로서의 각성을 촉구했다.

보고서에 기재된 ‘언택트 온라인 강의’라는 표현을 예로 제시한 김 교육감은 “언택트(Untact)라는 말은 '콘택트(contact: 접촉하다)'에서 부정의 의미인 '언(un-)을 합성한 말로 2017년에 한 회사가 사용하며 통용되는 표현이다. 국어로 ‘비대면’이란 뜻인데, 온라인 수업은 ‘비대면 수업’의 의미가 포함된 같은 말”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옥스퍼드 영어사전 등 정식 영어 관련 사전에도 등록되지 않은 단어다. 이런 표현을 쓰는 나라가 지구상에 대한민국 한 곳 뿐이라면 부끄러울 것”이라며 “다른 행정기관도 아니고 900여 교육기관을 관장하는 입장에서 정책사업명을 잘 만들었으면 좋겠다. 최근 30여년 만에 한 페이지에 5~6개의 외래어가 난무하게 변했다. '언의의 식민국'의 모습”이라고 우려했다.

계속해서 김 교육감은 “지난 2014년 10월 국어담당관을 언급한 적 있다. 국어기본법 10조에 담당관을 지정하도록 돼있고 시행령 3조에는 지정과 운영에 대해 명시돼 있다”며 “3명의 국장들이 지혜를 모아 협의를 진행해달라”고 주문했다.

이 자리에서 김 교육감은 내년 본예산 편성에 앞서 ‘사업선택제’ 동참을 강력 권고했다.

김 교육감은 “내년 본예산을 편성 중인데 부서별로 예산절감 노력 여부, 충남교육의 혁신방향에 부합하는지 등을 면밀히 검토해 보고하는 ‘사업선택제’를 두 번이나 강조했음에도 보고한 부서장이 아직 한 명도 없다”며 “코로나19 등으로 긴축편성이 불가피하기 때문에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경직성 예산은 예년대로 가도 되지만, 정책 분야 사업은 ‘컨트롤+C, 컨트롤+V(문서상 복사하기 기능 단축키)’를 해서는 안 된다”며 “설사 예산편성이 1주일 늦어지더라도 이를 충분히 이행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