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국원장회의서 도정관련 부실한 언론대응 질타  
지역 건설업체 소외, 학교급식 특정식품 끼워넣기 의혹 등 해명

30일 여린 제118차 실국원장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는 양승조 충남지사.

양승조 충남지사가 최근 도정과 관련된 부정적 언론보도에 소극적으로 대응하는 도 지휘부를 질타했다. '공개회의에서 지휘부를 질타하면서 공조직 전체에 긴장감을 불어넣기 위한 의도'라는 해석이 지배적이다.

30일 오전에 열린 제118차 실국원장회의에서 양 지사는 모두발언 말미에 ‘학교급식 건강식품 끼워 넣기’ 의혹(본보 충남학부모연합, “A도의원, 감사인가 판촉인가” 보도)에 대해 언급하며 “친환경 무상급식은 민선7기 도정의 핵심 정책인데 왜 제대로 대응하지 않냐”고 질책했다.

관련 보도는 충남도가 알레르기가 있는 학생을 관리하고 면역력 증진을 위해 시행한 ‘학교급식 식품 알레르기 치유제품 지원 사업’이 특정업체의 식품만 사용토록 돼있고 기능도 검증이 안 됐다는 게 핵심이었다. 

또 학부모단체는 행정사무감사에서 이 사업을 독려한 도의원에게 ‘압박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결국 양 지사의 질타 이후 도 담당부서는 회의직후 곧바로 보도자료를 배포했다.

보도자료를 통해 도는 “미흡한 사업 준비로 현장의 우려와 혼란을 야기한 점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사업추진을 잠정 중단하고 학부모·전문가·영양교사, 시‧군 등 관계자 논의를 통해 제품 선정 과정의 적법성, 제품 안전성 및 사업 지속 여부 등에 대해 재검토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양 지사는 도내 건설업체의 지역 내 수주율이 낮다는 언론보도도 언급하며 이 자리에서 직접 대응책을 발표하기도 했다.

보도에서 인용된 연구용역 결과에 따르면, 도내 건설공사 규모는 13조 5586억 원, 도내 건설업 생산액은 7.7조 원에 이르며 서울과 경기에 이어 전국 세 번째로 크다. 하지만 2019년 기준 도내 건설업체의 지역 내 수주율은 29%로, 공공부문은 47.8% 민간부문은 19.6%에 그쳤다. 타 시·도에 비해 저조한 수준이며 민간부문 수주율의 경우 전국 최하위권이다. 

양 지사는 “지역건설업이 살아야 지역경제가 활력을 찾는다. 지역업체의 민간공사 수주율을 최대 35%로 높이겠다”며 ▲지역건설업체 역량강화 지원 ▲도-시·군-건설업계 참여 상생협의체 구성 ▲지역생산 건설자재·건설장비 사용 및 일자리 창출 등에 대한 검토를 주문했다.

그러면서 “이런 문제인식을 포함해 지역건설 경기부양 등 48개 과제가 최종보고회에서 논의됐다. 관련부서는 이를 토대로 ‘충남도 지역건설선압 활성화 계획’ 마련에 힘써 달라”며 “민간공사 지역업체 참여를 높이기 위한 ‘지역업체 수주율 향상 TF’를 행정부지사를 단장으로 운영하라”고 지시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