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장실·본회의장 제외 단계적 이전 추진.."올해 기본설계 예산 마련해야"

박병석 국회의장은 24일 국회 세종시 이전과 관련해 "21대 국회 안에는 완전히 옮겨야 한다"며 "올해 기본설계 예산이라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자료사진.
박병석 국회의장은 24일 국회 세종시 이전과 관련해 "21대 국회 안에는 완전히 옮겨야 한다"며 "올해 기본설계 예산이라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자료사진.

박병석 국회의장은 24일 국회 세종시 이전과 관련해 “21대 국회 안에는 완전히 옮겨야 한다”고 밝혔다.

박 의장은 이날 세종의사당 건립과 관련한 <디트뉴스> 질문에 “큰 틀에서 보면 전체 이전을 설계하되, 이전은 21대 국회에서 단계적으로 해야 할 것”이라고 답했다.

박 의장은 특히 해당 상임위에서 세종의사당 건립 예산 확보 논의가 원활하게 진행되고 있지 않다는 질문에 “이번 정기국회에서 기본설계 예산이라도 마련해야 한다”며 강조했다.

그는 또 “(국회 이전은)야당과 이야기를 많이 해서 이전 자체를 반대하진 않는다. 대신 (야당은)몇 개 위원회만 가서 시범적으로 하자는 거다. 그러나 그렇게 해선 효율이 없다”며 “정부 부처 관련 상임위는 모두 이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다만 “본회의장과 의장집무실 정도는 서울에 있어야 하지 않겠느냐”면서 국회 이전에 따른 부지 활용 계획에는 “다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본회의장을 이전할 경우 위헌논란이 일 수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둔 발언으로 해석된다.

앞서 박 의장은 지난 23일 국회방송과 지역 9개 지역민방과 가진 특별대담에서도 ‘완전 이전’과 ‘부분 이전’에 국민적 동의가 필요하다면서 “정부 부처가 내려간 해당 상임위 11개는 최소한 세종으로 내려가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박 의장은 또 개헌 문제와 관련해 “코로나가 어느 정도 잠잠해지면 내년에는 (개헌 논의를)공론화 해야 한다. 만약 내년에 개헌을 못 하면 기회가 없다. 40년 전 헌법을 언제까지 쓸 순 없다”고 역설했다.

박 의장은 올해 제헌절 경축사를 통해 “올해부터 내년까지가 개헌의 적기”라며 “시대정신을 담기 위해 개헌을 적극 추진해야 한다”고 제안한 바 있다.

박 의장은 이번 정기국회가 예산 정국이다 보니 지자체장들과 만나는 시간이 많다는 질문에 “만나는 것까지 괜찮은데, 누구를 도와드려야 하느냐가 고민”이라고 토로했다.

야당이 내년도 본예산에 3차 긴급재난지원금을 반영하자는 의견에는 “그동안 야당은 재난지원금이 재정 건전성을 해친다고 비판하지 않았었나”라며 “기존 예산에 더해 편성한다면 몰라도, 코로나 이후 미래 먹거리와 성장동력을 위해 세운 예산을 깎자는 건가”라고 부정적 입장을 나타냈다.

한편 지역의 최대 이슈인 중소벤처기업부 세종 이전과 관련한 질문에는 ‘노코멘트’했다. 대전 출신 국회의장으로서 정치적 부담이 있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