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군 복무 특혜 의혹에 딸 유학비자 청탁 ‘비판’
민주당, 野 정치 공세 반박..경쟁적 의혹 보도 자제 ‘요청’

왼쪽부터 박범계‧김종민 더불어민주당 의원, 정진석‧홍문표 국민의힘 의원.
왼쪽부터 박범계‧김종민 더불어민주당 의원, 정진석‧홍문표 국민의힘 의원.

여야 충청권 의원들이 추미애 법무부 장관 자녀 의혹 공방에 가세했다. 야당 의원들은 추 장관 자녀를 둘러싼 각종 의혹을 거론하며 문재인 대통령의 ‘결단’을 촉구했다. 반대로 여당 의원들은 야당의 정치 공세를 방어하며 언론 보도에 신중을 당부했다.

앞서 정치권은 야당을 중심으로 추 장관 아들 서모 씨 군 생활과 관련해 부대 배치, 통신병 선발, 병가 연장 등 특혜를 요청한 정황이 있다는 의혹을 제기하며 공방을 벌이고 있다. 이런 가운데 추 장관 딸의 유학비자 청탁 논란까지 더해지며 여야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정진석 “엄마찬스 못 쓰는 부모 억장 무너져”
“문 대통령, 추 장관에 마음의 빚 없다면 손절”

먼저 정진석 국민의힘 의원(충남 공주‧부여‧청양)은 9일 비상대책위원장‧중진의원 회의에서 “추미애 장관 아들딸의 화려한 ‘엄마찬스’를 못 쓰는 부모들은 억장이 무너져 내린다”며 “부모가 누구냐로 군 생활, 유학 비자가 달라진다면 정의나 공정과 거리가 먼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추 장관 아들 자대배치와 통역병 병가연장까지 군 복무 전반까지 특혜 외압이 작용한 점이 드러났다”며 “여기에 더해 추 장관의 의원 시절 보좌관이 당시 추 의원 지시로 딸 프랑스 유학비자와 관련해 외교부 직원에 청탁 넣었다고 고백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정 의원은 “‘추미애 리스크’는 더 봉합되지 않는다. 친여 매체인 MBC, KBS, 경향, 한겨레도 더 이상 추 장관을 보호하지 못한다. 야당 의원실에 이들 친여 매체 자료요청이 쇄도하고, 손절(적당히 손해 보고 끊는다는 뜻)이 시작되고 있다”며 “문재인 대통령 고민이 깊을 것이다. 이렇게 시간 끌 일이 아니다. 추 장관에 ‘마음의 빚’이 없다면 손절하기 바란다”고 압박했다.

이는 올해 초 문 대통령이 신년 기자회견에서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을 향해 ‘마음의 빚을 졌다’고 말한 것에 빗대 비판한 것으로 풀이된다.

홍문표 “文 아들 서류도, 추 장관 아들 병역 자료도 없다”
“구멍가게도 입출 관계 분명..정권 마지막 현상 보는 것”

같은 당 홍문표 의원(충남 홍성‧예산)은 추 장관 아들의 병가와 관련해 국방부에 서류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언론 보도에 “문재인 대통령 아들의 고용정보원 입‧퇴사 서류도 없다”며 “많은 국민들이 관심을 갖는 추미애 장관 아들 병역 절차와 관련한 여러 사항들이 국방부에 없다는 것 아닌가”라고 문제를 제기했다.

홍 의원은 “조그만 구멍가게도 입‧출입 관계가 분명한데 서류가 없다는 건 무엇으로도 해명할 수 없고, 이 정권의 마지막 현상을 보고 있는 것 아닌가 싶다”고 말했다.

이에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인 김종민‧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야당의 정치공세 중단을 촉구하며 반박하고 나섰다.

김종민 “무책임한 의혹 남발, 명백한 허위 ‘폭로’ 이어져”
“野 허위사실 정치공세 중단, 언론도 사실만 보도해야”

김종민 의원(충남 논산‧계룡‧금산)은 이날 최고위원회에서 “추 장관과 관련해 무책임한 의혹이 남발되고 있다. 허위가 명백한 사실도 ‘폭로’라는 이름으로 이어지고 있고, 언론에 계속 보도되고 있다. 국민들은 사실이 무엇인지 확인하고 싶어 한다. 의혹만 있고 사실은 없는 상황이 계속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추 장관 아들 서 일병이 자대배치와 관련해 서 일병 아버지와 할머니가 용산으로 자대배치를 해달라고 청탁했는데 거절하고 40분 교육시켰다는 보도가 나왔다”며 “자대배치에 참여한 모든 가족들을 대상으로 ‘이것은 청탁으로 되는 일이 아니다. 공정하게 추첨으로 선발한다’고 교육 시켰다는 것이 사실”이라고 주장했다.

추 장관 아들의 병가 연장과 관련해서도 “야당은 ‘병가 10일 이상은 요양심의를 받아야 되는데 누락됐다. 그래서 이것은 특혜’라는 주장을 계속 하고 있다”며 “입원할 경우에만 요양심의가 필요하다는 것이 확인된 사실이다. 그래서 입원이 아니기 때문에 필요하지 않다는 것이 사실”이라고 항변했다.

김 의원은 “야당은 이제 이런 허위사실과 정치공세를 중단해야 한다”며 “언론이 중심을 잡아줘야 된다. 경쟁적인 의혹 보도보다 사실을 정확하게 확인해 보도하고, 확인된 사실은 보도된 의혹만큼 동일하게 보도해야 한다”고 호소했다.

박범계 “우리나라 법무장관 수행 참 힘들어”
“청문회 때 이미 제기된 문제, 확정된 사실 크지 않아”

앞서 같은 당 박범계 의원(대전 서구을)은 지난 7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우리나라에서 법무부장관직을 수행한다는 것이 참으로 힘든 일이라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추 장관 같은 경우 지난번 조국 전 장관과 마찬가지로 인사청문회 때 통합당 의원 측에서 문제를 제기했고, 그 소스가 소위 ‘A병사’라는, 실제로 그때 당직을 선 분은 아닌데 거기서 제보가 되면서 고발이 됐고 지금까지 왔다”고 설명했다.

“그게 올해 1월 초 얘기다. 그러다 갑자기 많은 기사들이 나오고 있는데, 현재까지 권위 있는 기관에 의해 확정된 사실들은 그렇게 크지 않다”고도 했다.

박 의원은 또 “당초 ‘진짜 아픈 것이 맞느냐? 수술한 것이 맞느냐?’라는 것조차 시비가 됐지만, 양쪽 무릎수술 한 것도 맞고, 최초 병가 기간 중 무릎 수술 한 것도 맞다”며 “그 뒤 예후가 좋지 않아 고통도 있고, 부종기도 있어 연가나 휴가 필요성이 지속됐다는 것도 객관적으로 맞는 것 같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