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대전 중학군(구) 개정안 철회를 위한 총 비상대책위원회' 결의대회
개정안 반대 의견서 1만 5000여 부 전달
대전교육청 "개정안 제출시기 올해 말로 조정"

대전 중학교 학군 통합을 반대하는 학부모들이 개정안 철회와 설동호 대전교육감의 사과를 요구하고 나섰다.

관평초·동화초·어은초 등 대전 유성지역 6개 초등학교 학부모들로 구성된 ‘대전 중학군(구) 개정안 철회를 위한 총 비상대책위원회(이하 총대위)’는 19일 대전교육청 동문에서 결의대회를 열고 “대전교육청은 중학군(구) 변경 개정안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또 개정안 반대 의견서 1만 5000여 부를 전달했다.

이날 총대위는 “지난 선거에서 설동호 교육감은 행복한 학교, 미래를 여는 대전 교육을 철학으로 내세웠지만, 학군 개편안을 접한 학부모들은 지난 몇 주 동안이 생에서 가장 불행한 시기였다”며 “아이들이 안전하게 가까운 학교로 다닐 수 있도록 보장하고 설 교육감은 진정성 있는 사과를 하라”고 요구했다. 

또 총대위는 코로나19 재확산 방지 동참 차원에서 ‘선거 때만 행복교육’ ‘2년 뒤에 두고 보자’ 등의 피켓이 올려 진 아이들의 가방으로 자리를 채우고, ‘가까운 중학교 다니고 싶어요’ 등의 문구를 든 아이들 사진을 판넬에 부착하는 등 개정한 철회를 위한 적극 행동에 나섰다.

박진영 총대위 대표는 “우선 현재 교육청과 시의회 측에서 공식적으로 학부모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은 환영하지만 학부모의 의견을 수렴해 가는 과정과 결과를 끝까지 지켜보겠다”고 강조했다. .

한편, 대전교육청은 지난달 31일 기존 28학교군을 18학교군으로 축소하는 내용의 ‘대전시 중학교 학교군(구) 추첨방법 개정안’을 행정예고 한 바 있다.

이에 학부모들은 다수의 학생이 원거리 중학교에 배정될 가능성을 우려해 강하게 반발하고 있으며, 19일 현재 2만 여건의 개정안 반대 민원이 대전교육청에 접수됐다.

특히 학부모들은 교육청이 교육 수요자들이 학생과 학부모들의 의견을 묻는 그 어떤 절차도 수행하지 않았으며 중학교 배정 방식에 대한 근거 또한 문제가 있음을 지적하고 있다.

이와 관련 대전교육청은 해당 지역 학교군별로 설명회를 개최하고 있으며, 배정 방식을 수정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고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또 대전교육청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시간이 걸리더라도 충분한 의견 수렴 확대를 위해 당초 예정됐던 오는 9월 임시회가 아니라 올해 말 정례회에 최적의 동의안을 제출, 상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