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대 국회 개원 연설..여야 ‘협치’ 강조하며 입법 지원 당부

문재인 대통령이 16일 오후 국회 본회의장에서 21대 국회 개원 연설을 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16일 오후 국회 본회의장에서 21대 국회 개원 연설을 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16일 21대 국회 개원 연설에서 한국판 뉴딜을 강조하며 국회의 협조를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국회 본회의장에서 취임 후 첫 국회 개원 연설에서 “한국판 뉴딜이 새로운 미래로 가는 열쇠이고, 선도국가로 도약하기 위한 국가 발전전략”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또 “추격형 경제에서 선도형 경제로, 탄소의존 경제에서 저탄소 경제로, 불평등 사회에서 포용사회로, 대한민국을 근본적으로 바꾸겠다는 대한민국 대전환 선언”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한국판 뉴딜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국회의 협력이 필수적"이라며 "정부와 국회의 든든한 연대를 바란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한국판 뉴딜을 국가발전 전략으로 삼아 세계를 선도하는 나라로 도약하는 길을 함께 걷기를 희망한다”며 “정부는 더욱 커진 역할과 더 무거워진 책임을 다하겠다. 국회도 함께해 달라”고 요청했다.

“새로운 시대에는 새로운 규범이 필요하다. 새로운 시대를 여는 데 걸림돌이 되는 규제혁파에 힘을 모아주시기 바란다. 변화된 환경에 맞는 제도개선에 속도를 내주시기 바란다”고도 했다.

계속해서 “미래로 나아가는데 어려움을 줄 수 있는 이해관계의 충돌을 조정하고 통합하는데도 국회의 역할이 크다”며 “더욱 절실해진 고용안전망과 사회안전망 강화를 위한 입법에도 각별하게 관심과 애정을 가져주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여야의 ‘협치’를 강조하면서 “국민을 위한 국회의 길을 정부도 최선을 다해 뒷받침 하겠다”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 재개를 비롯해 대화의 형식을 고집하지 않고, 다양한 방법으로 국회와 소통의 폭을 넓히겠다”며 “여야와 정부가 정례적으로 만나 신뢰를 쌓고, 신뢰를 바탕으로 국정 현안을 논의하고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