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고정 좌석 문제로 대전충남기자협회 소속사와 기타 언론사 설전
추가 좌석 요구로 일단락, 고정 좌석 실시 여부는 여전히 불씨

대전교육청 4층에 마련된 기자실.

9일 오후 대전교육청 기자실에서 기자들간 때아닌 '설전(?)'이 벌어졌다. 기자실 고정 좌석제 운영 여부 때문이다. 

결과적으로 출입처인 대전시 교육청 공보실에 추가 좌석 마련을 요청하는 것으로 일단락됐지만, 고정 좌석 요청은 추후 재검토 할 수 있다는 게 대전충남기자협회 소속사의 입장이어서 논란의 불씨는 여전히 남아 있다. 

이번 논란은 지난 8일 대전 MBC·KBS·TJB와 대전일보, 중도일보, 충청투데이, 연합뉴스 대전충남본부, CBS 대전방송 등 대전충남기자협회 소속사 기자들이 시 교육청 기자실 '자리 부족'을 이유로 고정 좌석을 요구하면서 불거졌다.

이에 반대 의견을 표명한 타 언론사 일부 기자들이 논의의 장 마련을 요구하며 자리가 만들어진 것. 

대전교육청을 출입하는 대전충남기자협회 소속사 기자들은 먼저 지난 1월부터 공보실에 여러 차례 좌석 마련을 요구했음에도 상황이 나아질 기미가 없기 때문에 8개 소속사의 고정 좌석제를 주장했다는 입장이다.

대전교육청 청사 4층에 위치한 기자실은 현재 14개의 부스가 마련돼 있으며 고정석 없이 오는 순서대로 원하는 곳에 앉을 수 있도록 자율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하지만 최근 출입 기자들이 증가하며 오전에는 자리가 부족, 일부 기자들은 소파에서 기사를 작성하거나 다른 곳으로 갈 수밖에 없는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

대전충남기자협회 소속 기자들은 "출입처 기자들을 위해 좌석 마련 등의 편의를 제공하는 것은 기관의 당연한 일, 자리가 없어 출입 기자들이 업무를 하지 못하는 경우가 빈번하기 때문에 회원사 고정 좌석을 요구한 것"이라며 "기자협회 소속이 아닌 기자들은 그 외 자리를 사용하면 되고, 부족하면 공보실에 요청하면 될 일"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고정 좌석제를 하며 (회사) 명패를 붙이는 게 솔직히 왜 특혜인지 모르겠다. 나머지 언론사들도 회사 명패를 붙이면 되는 것 아니냐"고 반문했다. 또 "기자들끼리 싸울 일이 아니다. 손 놓고 있는 공보실이 무책임한 것"이라고 화살을 교육청쪽으로 돌리는 모습도 보였다. 

이에 반해 타 언론사 일부 기자들은 고정 좌석제를 요구하는 근거가 무엇이냐고 따져 물었다. 

"회원사는 친목·이익 단체다. 시민들로부터 선임된 것도 아니고 공공기관의 법적 인정단체도 아니다. 또 기자실 운영을 위한 회비를 정기적으로 부담하지 않는다. 고정 좌석을 요구할 어떤 근거도 없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 대전충남기자협회 소속사 기자들이 "수십 년 동안 기관 출입을 해왔기 때문에 요구할 수 있는 사항"이라고 항변하자 "잘못된 관행일 뿐이다. 기자실 좌석에 (회사) 명패까지 붙여가며 고정 좌석제를 운영하는 것은 시대에 역행하는 일"이라고 일부 기자들이 맞서며 한때 격앙된 분위기가 연출되기도 했다.  

이외에도 양 측은 "자리가 부족하다는 이유로 기존 좌석을 대전충남기자협회 소속사만 고정으로 가져가겠다는 게 말이 되냐", "중앙부처에서도 인정한 수십년 경력의 언론사로서 가능한 일이다",  "명패를 붙여놨어도 먼저 온 사람이 앉으면 그 자리를 나오라고 하겠냐, 그냥 앉으면 된다", "그럴거면 왜 고정 좌석제를 고집하냐, 원래대로 자율적으로 하면 된다", "출입처 관련 기사 작성보다는 다른 업무를 주로 보는 사람들이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경우도 많다", "그런 경우는 기자협회 기자단이 아니라 출입처 기자단 규칙을 정하고 심사를 통해 가려내는 제도를 만들면 된다" 등 팽팽하게 의견이 맞서며 언쟁이 벌어지기도 했다. 

결국 양측은 추가로 마련될 예정인 두 자리 외에 조금 더 좌석을 마련해 줄 것을 공보실에 제안하기로 하며 말씨름을 끝냈다. 

한 언론사에서 2~3명의 기자가 자리를 잡고 있는 경우에는 양보를 통해 자리 부족이라는 급한 불을 끄고, 추가 좌석 마련 상황을 보며 순차적으로 문제를 해결하자고 의견을 모은 것.

하지만 추가 좌석이 마련되고 자리 부족이 해결되면 고정 좌석 요구는 어떻게 할 생각이냐는 <디트뉴스>의 물음에  대전충남기자협회 간사인 중도일보 오희룡 부장은 "그 문제는 다시 회의를 통해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혀 논란의 불씨는 언제든지 재점화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대전시교육청 공보실 관계자는 "주어진 여건하에서 최대한 많은 좌석을 마련하도록 노력하겠다"며 "다만, 지금처럼 자리가 부족한 상황에서는 언론사별로 출입 기자 수를 조금 조정해 달라는 양해와 부탁의 말씀도 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