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후보자등록신청 26일부터 이틀간 가능
총선 후보자등록신청 26일부터 이틀간 가능
  • 최선근
  • 승인 2020.03.18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선근 서구선관위 선거계장
최선근 서구선관위 선거계장.

26일부터 27일까지 2일간 제21대 총선 후보자등록이 시작된다. 대전의 경우 총선 후보자등록은 5개 구위원회에서 등록신청을 접수한다.

후보자등록은 예비후보자와 달리 구비하여야할 서류가 훨씬 많고 복잡하다. 구비서류 중 가장 복잡하고 후보자가 작성에 어려움을 겪는 서류가 바로 ‘공직선거후보자 재산신고서’다.

해당 선거구위원회에서는 입후보예정자가 후보자등록신청 구비서류를 준비하는데 시간이 많이 소요되고, 작성방법도 매우 복잡하기 때문에 후보자등록을 원활히 할 수 있도록 ‘입후보안내설명회’등 을 통하여 자세한 안내와 등록서류 사전검토 등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아울러 입후보안내설명회시 해당 선거구위원회가 배부하는「정당·후보자를 위한 선거사무안내」책자내용을 숙지하면 후보자등록시에 큰 도움이 된다.

후보자등록신청에 필요한 구체적인 준비사항 등에 관해 살펴본다.

□ 후보자등록 신청서류의 종류
후보자등록신청에 필요한 서류로는 ▲후보자등록신청서 ▲후보자추천서(정당추천후보자에 한함) 무소속후보자는 후보자추천장 ▲가족관계증명서(상세증명서) ▲공직선거후보자 재산신고서 ▲공직선거후보자 병역사항신고서 ▲최근 5년간 세금납부·체납증명에 관한 신고서 ▲전과기록증명에 관한 제출서 ▲정규학력증명에 관한 제출서 ▲공직선거 후보자등록 경력신고서 ▲후보자의 인영신고서 ▲경력방송원고 제출서(TV, 라디오) ▲기탁금 ▲사진(5×7cm)을 구비하여야 한다. 예비후보자로서 제출한 서류는 변동사항이 없다면 후보자등록신청시에 다시 제출할 필요는 없다.

□ 증빙서류 발급기관 등 안내
후보자등록신청시 각 행정기관에서 발급받아 제출해야하는 구비서류는 ‘공직선거 후보자용’으로 발급받아야 한다. ▲‘병역사항 증빙서류’는 전국 지방병무청 방문발급 또는 읍·면사무소 또는 동행정복지센터에서 FAX민원 발급도 가능하며, 정부24에서 On-line발급도 가능하다. 방문신청은 본인 또는 위임장을 구비한 제3자가 신청할 수 있다.
▲‘소득세·종합부동산세 납부·체납증명서’는 전국 세무관서에 본인 또는 위임장을 구비한 제3자가 세무관서를 방문하여 신청하면 된다.
▲‘재산세 납부·체납증명서’는 주소지·재산소재지 또는 사업장 관할 구·시·군청 또는 읍·면사무소 및 동 행정복지센터에 본인 또는 위임장을 구비한 제3자가 방문신청하면 된다.
▲‘범죄경력회보서’는 경찰관서에 본인이 방문하여 발급받을 수 있고, ‘정규학력에 관한 증명서’는 출신학교 또는 교육청 등에 방문 신청하거나 동행정복지센터에서 FAX 민원신청으로도 발급이 가능하다.

□ 재산신고서 등 구비서류 작성요령
지면관계상 공직선거후보자 재산신고서 작성요령에 한해 설명하고자 한다.
①재산신고대상자의 재산에 관한 신고기준일은 2019. 12. 31.현재 기준으로 작성하여야 한다. ②신고대상자는 ▲후보자 ▲후보자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의 부동산·동산 등 전 재산이다. 여기서 배우자는 사실혼 관계에 있는 사람을 포함하며, 혼인한 직계비속인 여자와 외증조부모, 외조부모, 외손자녀 및 외증손자녀는 제외된다. ③신고대상재산은 ▲부동산의 소유권·지상권·전세(임차)권·사실상 소유권 및 분양권 등 ▲광업권, 어업권, 기타 부동산에 준한 규정이 적용되는 자동차·건설기계·선박·항공기 등 ▲각 소유자별 합계액 1,000만원이상 현금(수표포함), 예금, 증권(주식,국채,공채,회사채 등), 채권, 채무 ▲소유자별 합계약 500만원 이상의 금·백금 ▲품목당 500만원 이상 보석류·골동품·예술품 ▲권당 500만원이상의 회원권 ▲소유자별 연간 1,000만원 이상의 지식재산권 ▲합명·합자·유한회사 출자지분, 비영리법인 출연재산 등이다.
이하 구체적인 작성요령 등에 관해서는 해당 선거구위원회로 문의하면 자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