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1월 1일 정부 미세먼지특별대책위원회는 대표적인 노후 석탄화력 보령 1·2호기를 2020년 폐쇄하기로 확정했다. 그동안 도의 노력이 성과를 거둔 것으로 충남은 탈석탄 기후변화 대응에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그 일환으로 지난 2017년부터 해마다 국제컨퍼런스가 열리고 있으며 올해는 동아시아 최초로 ‘기후 비상상황’을 선포했다. 지난 10월 21~22일 개최된 국제 컨퍼런스를 위주로 ‘기후 비상상황’ 선포 배경, 내용, 성과, 계획 등을 살펴본다. <편집자주>

사진=지난 9일 예산 스플라스 리솜에서 열린 '충남노후석탄화력 범도민대책위원회 승기보고대회'(충남도청
사진=지난 9일 예산 스플라스 리솜에서 열린 '충남노후석탄화력 범도민대책위원회 승기보고대회'(충남도청

지난 10월 개최된 '2019 탈석탄 기후변화 대응 국제 컨퍼런스'는 8개국 37개 중앙정부 기관과 지방자치단체, 환경 관련 기관·단체에서 500여 명이 참가했다.

2017년 6개국 16개 기관·단체 400여명과 2018년 4개국 24개 기관·단체 200여 명에 비해 몸집이 커지고 위상이 달라진 것이다.

이러한 국제 컨퍼런스에서 충남도가 선도적으로, 동아시아 지방정부 최초로 기후비상상황을 선포했다. 이후 성과를 논의하기는 아직 이르지만 지난 11월 보령화력발전소 1·2호기 2020년 12월 조기폐쇄라는 쾌거를 이뤘다.

이는 노후석탄화력 조기 폐쇄 TF팀 구성 및 공론화, 관계기관의 유기적인 협력체계 구축, 국회 및 도의회의 정책 토론회, 언더투 연합 및 탈석탄동맹 가입, 국제컨퍼런스 개최 등 그동안 도의 노력의 헛되지 않았음을 증명하는 성과였다.

그동안 석탄화력이 국가 경제 발전을 견인해 왔지만 그로 인한 미세먼지와 온실가스 등 삶을 위협하는 환경오염과 사회적 비용 발생이라는 부정적 측면도 존재하는 사실이다.

특히 충남은 35년이 넘은 보령화력 1·2호기를 비롯해 20년 이상 석탄화력이 14기에 달한다. 조기 폐쇄와 친환경 에너지로의 전환은 더 이상을 미룰 수 없는 시급하고 중대한 과제인 것이다.

물론 조기 폐쇄로 인한 지역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있지만 양승조 충남지사는 고용 안정 대책을 수립하고, 산·학·연과 함께 일자리 전환 교육을 실시해 노동자 충격을 완화하는 한편, 중앙정부와 협력해 노후 석탄화력 조기 폐쇄에 따른 재정 지원책 등을 마련하겠다는 뜻을 밝힌 바 있다.

당시 양 시자는 "도는 앞으로도 중장기 탈석탄 정책과 재정적 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관계 부처, 발전소 소재 지자체, 지역민들과 함께 고민하고 실천해 나아갈 것”말했다.

이제 도는 노후석탄화력발전소 조기 폐쇄를 넘어 수명연장 백지화를 결의하고 있다.

지난 9일 '충남노후석탄화력범도민대책위원회 승고보고대회'에서 양 지사는 "보령화력 1·2호기 조기 폐쇄를 넘어서 완전한 노후석탄화력발전 수명 연장 백지화와 탈석탄 에너지 전환을 이루기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도는 2017년부터 탈석탄 에너지 전환 국제 컨퍼런스 매년 개최, 아시아 최초 ‘탈석탄 동맹’ 가입, 국내 최초 ‘국제 기후변화네트워크 세계도시연맹(언더투 연합)’ 가입, 동아시아 지방정부 최초 ‘기후비상상황 선포’ 등 지속가능한 대한민국을 위해 노력해 왔다”며 도민과 각 시민단체에 참여를 당부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