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2020 총선 전망 끝장토론과 변해섭 국장 특강 이어져

25일 오후 4시 유성 라온컨벤션호텔에서 미래정치아카데미의 마지막 일정인 '끝장토론'이 진행되고 있다. 왼쪽부터 대전선거관리위원회 변해섭 국장, 박상병 인하대학교 박사, 최호택 한국공공행정연구원 원장, 유병로 교수(미래정치아카데미4기 출신), 이영호 디트뉴스24 상무가 끝장토론 패널로 참가해 자리에 앉아있는 모습.

대전지역 정치신인들의 등용문으로 거듭나고 있는 미래정치아카데미가 10번째 수강생을 배출했다. 

<디트뉴스>가 한국공공행정연구원 등과 공동 주최한 미래정치아카데미는 25일 오후 4시부터 유성 라온컨벤션호텔에서 끝장토론을 마지막으로 지난 2월 21일부터 시작한 제10기 수강 일정을 모두 마무리했다. 

이번에 새롭게 배출된 10기생은 총 101명이다.

'2020년 총선을 전망한다'라는 주제로 열린 끝장토론회에서 디트뉴스24의 이영호 상무는 "정치권의 충청권 홀대와 지역 내 민주당의 구설수, 경제문제 등은 현 정권에 대한 지지철회로 이어지고 있다"며 "민주당과 한국당의 지지율이 오차범위 내에서 접전 중이라는 최근 여론조사 결과 등을 봐도 현 정부는 더 이상 과거 정부의 핑계를 대지 말고 잘못을 바로잡아 다음 총선을 새롭게 대비해야 할 것"이라고 진단했다. 

한밭대 유병로 교수는 "내년 총선은 이전과 같이 정치 심판으로 판가름나는 총선이 될 것"이라고 예측하며 "패스트트랙으로 인해 '도 아니면 모'라는 경국으로 치닫았다. 문재인 대통령이 나라를 걱정한다면 정치의 시스템을 바꾸는 개헌을 해야한다"고 제안했다. 이에 최호택 한국공공행정연구원장도 "패스트트랙 뿐만 아니라 개헌이 뒷받침 돼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끝장토론에 이어 수료자들은 현 양당체제에 대한 정치현안 등을 꼬집으며 패널로 참가한 전문가들에게 질문을 던졌고, 민주주의와 선거 등에 대한 의견을 내놓으며 내년 총선에 대한 바람과 제언을 이어나갔다.

<디트뉴스>가 한국공공행정연구원 등과 공동 주최한 미래정치아카데미가 25일 오후 4시부터 유성 라온컨벤션호텔에서 끝장토론을 마지막으로 지난 2월 21일부터 시작한 제10기 수강 일정을 모두 마무리했다. 

이날 본 행사에 앞서 변해섭 대전선거관리위원회 국장과 박상병 인하대학교 교수의 특강이 진행됐다.

'한국 기득권 정치체제의 재상산 구조'라는 주제로 한 특강에서 박 교수는 '정치를 어떻게 볼 것인가'라고 자문한 뒤 "정치란 국민의 삶 속에 정의를 세우는 과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당파적인 편가르기식 정치로 집단과 집단의 갈등이 반복되고 있다"고 국내정치를 진단하며 "선거제도 개혁, 제3의 정치세력이 선거혁명을 이끌어내야 거대 양당 기득권 정치체제를 극복할 수 있다"고 제언했다.

이날 변 국장도 '공직선거법의 이해'라는 특강을 통해 수강생들에게 선거 관련 지식을 전달했다.

한편, 미래정치아카데미는 <디트뉴스>가 지난 2009년부터 사단법인 한국공공행정연구원 등과 함께 진행하고 있는 정치신인 발굴 프로젝트로 제10기는 지난 2월 21일 101명의 수강생으로 개강해 15주간 진행됐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