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신인 등용문, 미래정치아카데미 11기 개강합니다"
"정치신인 등용문, 미래정치아카데미 11기 개강합니다"
  • 지상현 기자
  • 승인 2020.10.25 15: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 김성완 한국공공행정연구원 이사장..29일 배재대에서 개강

제11기 미래정치아카데미가 오는 29일 개강한다.

지난 2009년부터 명실공히 대전지역 정치신인들의 등용문으로 거듭나고 있는 미래정치아카데미의 11기가 개강한다.

미래정치아카데미를 탄생시킨 김성완 한국공공행정연구원 이사장은 <디트뉴스>와 가진 인터뷰를 통해 "10년전 미래정치아카데미가 출범한 이후 엄청난 발전과 성장을 거듭하고 있는데 이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변화와 성장을 하려한다"며 "그러기 위해 미래정치아카데미는 다양한 사회적 문제를 바라보는 시각을 넗히는 컨텐츠를 발굴하고 사회적 문제에 관심을 갖고자 한다"고 말했다.

김 이사장은 "국가와 사회적 문제의 해결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방향성을 찾는 네비게이션으로서의 역할을 하고자 한다"면서 "이미 다양한 분야에 전문성을 가진 분들이 미래정치아카데미에 참여하고 있고 그러한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과 함께 한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특히 "우리 미래정치아카데미의 원우들은 이미 사회 각 분야의 리더들"이라며 정치 경제 문화 의료 법률  등 다양한 분야의 정상에 계신분들이 참여하고 있고, 원우들이 좋은 뜻으로 단합해 공유경제를 이루고 상호 협업과 상생을 도모한다면 그 결과는 대단한 성과로 나타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러면서 김 이사장은 "지금은 코로나19로 지역 국가뿐만 아니라 전세계의 전분야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이때는 극복하려는 의지를 강화해야 한다. 탓하지 말고 협력하고 단결해 극복하도록 서로 격려하면서 어려움을 이겨내야 한다"며 "미래정치아커데미는 원우들이 이러한  일에 앞장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이사장은 "외연의 성장뿐만 아니라 질적인 성장과 발전을 지속적으로 하면서 항상 최고의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고 참여하는 미래정치아카데가 되고자 한다"며 미래정치아카데미 11기 개강을 예고했다.

미래정치아카데미를 통해 10기 동안 배출한 인원만 약 1000명을 넘어서고 있다. 수료생 중에는 전현직 정치인들이 다수 존재한다. 권선택 전 대전시장(5기)과 한현택 전 동구청장(2기), 장종태 서구청장(1기)을 비롯해 김인식 전 대전시의회 의장과 수십명의 시구 의원들이 미래정치아카데미가 배출한 정치인들이다. 허태정 대전시장과 김종천 전 대전시의회 의장도 미래정치아카데미가 배출한 인물들이다. 

지난 6월 13일 치러진 지방선거에서 수료생 중 36명이 출마해 20명이 당선됐으며, 2014년 지방선거에서도 아카데미 출신 35명이 출마해 20명이 당선되는 기쁨을 맛봤다. 인적 구성도 정치 분야에 편중되지 않고 다양한 인물군을 형성하고 있다. 배출된 인물들의 직업군을 보면 정치인 또는 정치 지망생 20%, 경제인 40%, 시민사회단체 활동가 20%, 나머지는 법조계나 여성계에서 활동하는 인사들이다.

제11기 미래정치아카데미는 오는 29일 개강해 2월 25일까지 총 15주간 진행된다. 강사로는 김용규 여우숲 교장의 '숲에서 길을 묻다'와 서울대 허성도 교수의 '우리역사 다시보기', 순천향대 임원빈 교수의 '이순신 장군의 리더십', 정강환 배재대 교수의 '축제가 지역을 바꾼다' 등의 강의가 예정돼 있다.

특히 이경상 카이스트 교수는 '코로나+4차 산업혁명, 새로운 미래의 준비'라는 주제로 4차 산업혁명과 관련된 전문지식을 강의하며, 박성원 국회미래연구원 박사는 '코로나19 이후의 세계', 이혁 한∙아세안센터 사무총장은 '코로나19 이후 한-아세안관계 발전방안', 박상철 경기대 교수는 '코로나19 이후 한국정치의 전망과 과제' 등 코로나19와 관련된 전문가들의 집중 강의가 예정돼 있다.

또 대전시도시재생지원센터 정태일 박사는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이해와 전망' 주제로 강의한다. 6주차인 12월 3일에는 1박 2일 동안 국내역사문화탐방을 떠나며 여야 정당 대표 또는 유력 정치인을 초청하는 시간도 마련한다.

15주차 마지막 일정인 내년 2월 25일에는 최호택 배재대 교수의 사회로 '2022년 대선/지선을 전망하다'를 주제로 토론이 예정돼 있으며, 방송인 이상벽씨의 특강도 진행한다.

디트뉴스는 한국공공행정연구원과 미래정치아카데미를 공동 주최한다. 수강 신청은 101명(선착순)까지 가능하며 수강생들에게는 수료후 희망정당 공천을 건의하고 선거공약 및 홍보정책개발 지원 등을 비롯해 정치철학과 문화관광 탐방 등 해외 연수 기회도 부여된다. 또 대전선관위에서도 직간접적으로 후원하고 있는 만큼 정치지망생들의 많은 참여가 기대된다.

김성완 이사장 연락처 : 010-8409-5099(수강 문의도 가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