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송에서 9번째 전국 경제투어, “국민건강의 꿈과 경제 활력 새바람 기대”

문재인 대통령은 22일 충북 오송에서 열린 바이오헬스 국가비전 선포식에 참석해 충북을 방문해 바이오헬스 산업을 수출 주력 산업으로 육성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은 22일 충북 오송에서 열린 '바이오헬스 국가비전 선포식'에 참석해 충북을 방문해 바이오헬스 산업을 수출 주력 산업으로 육성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은 22일 9번째 전국 경제투어 일정으로 충북을 방문해 바이오헬스 산업을 수출 주력 산업으로 육성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문 대통령의 이번 충북 방문은 집권 3년차 경제성장을 위한 새로운 동력이 필요한 시점에 대한민국 바이오산업 발원지이자 심장부인 충북 오송에서 바이오산업의 획기적 도약의 계기를 마련하고, 바이오산업의 성장률을 가속화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바이오헬스 국가비전 선포식’에 참석해 “정부는 바이오헬스 산업을 3대 신산업으로 선정했다”며 “정부가 할 일은 기업과 인재들이 마음껏 도전할 수 있는 길을 닦고, 산업 생태계를 조성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정부는 2030년까지 제약·의료기기 세계시장 점유율 6%, 500억 불 수출, 5대 수출 주력산업으로 육성하고자 한다”면서 “연구와 빅데이터 활용 등 제약, 바이오 분야에 꼭 필요한 전문 인력을 키워 바이오헬스 선도국가로의 꿈을 이뤄낼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또 “정부가 할 일은 기업과 인재들이 마음껏 도전할 수 있는 길을 닦고, 산업 생태계를 조성하는 것”이라며 “오늘 발표하는 바이오헬스 혁신전략은 관련 업계와 여러 차례 간담회를 거쳐 마련됐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민간이 기업가 정신을 발휘할 수 있도록 충분히 뒷받침할 것”이라며 “특히 중견기업과 중소·벤처기업이 산업의 주역으로 우뚝 설 수 있도록 기술 개발부터 인허가, 생산, 시장 출시까지 성장 전 주기에 걸쳐 혁신생태계를 조성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충북은 바이오헬스 분야에서 2030년까지 120개 과제에 8조 2천억 원을 투자해 대한민국 바이오헬스 산업을 선도한다는 원대한 목표를 세웠다. 정부도 함께 지원해 나가겠다”고도 했다.

계속해서 “바이오헬스라는 새로운 영역에서 우리나라가 세계 최고가 된다면, ‘건강하게 오래 사는’ 소망이 가장 먼저 대한민국에서 이뤄질 것”이라며 “충북에서 국민 건강의 꿈과 함께 경제 활력의 새로운 바람이 일어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선포식 후 오송 혁신신약살롱 기업인 간담회와 지역경제인 오찬에 이어 충북 역사유적지를 찾아 주요 문화재와 기념물을 관람하는 것으로 전체 행사 일정을 마쳤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