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교류 활성화 및 상호 신뢰 구축이 먼저 등 의견

하루 앞으로 다가온 남북정상회담에 대해 대전지역 교육계와 법조계가 기대감을 나타냈다. 사진은 판문각 모습.
하루 앞으로 다가온 남북정상회담에 대해 대전지역 교육계와 법조계가 기대감을 나타냈다. 사진은 판문각 모습.

11년에 만의 남북정상회담과 관련해 대전지역 교육계와 법조계는 기대감을 나타내면서도 상호 신뢰 구축이 우선이라는 입장을 내놨다.

김태범 대전변호사회 회장은 26일 <디트뉴스>와 가진 인터뷰를 통해 "상호 신뢰를 쌓는 것이 먼저라고 생각한다"면서 "그동안 개성공단이나 금강산 관광 등이 중단될 수밖에 없었던 상황이 있었지만 그런 상황이 재발되지 않도록 더욱 노력해야 한다. 더불어 또 다시 그런 상황이 온다면 서로 어떻게 할 것인지도 구체적으로 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핵 문제에 대해 비핵화를 서로 감시할 수 있는 방안에서 핵 포기까지 논의돼야 하며, 그렇게 된다면 우리 정부도 북한에 경제적으로 도움줄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할 것"이라며 "서로를 못믿고 단순히 시간만 벌게 해 주는 의심을 갖지 않도록 실질적인 회담 결과가 나오길 바란다"고 거듭 신뢰의 중요성을 설명했다.

교육계는 교육교류를 통한 정체성 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대전교총회장인 유병로 한밭대 교수는 "교육은 사회구성원으로서 올바른 사회에 대한 가치와 구성원으로서의 책임과 권리를 다하도록 소양을 가르치는 일"이라며 "남북정상회담을 통해서 교류협력이 활성화되고, 교육교류를 통해 점차 이질화된 한민족의 문화 동질성이 회복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장기적으로 평화통일의 일정이 앞당겨져서 그릇된 이념교육 논란에서 벗어나 바른 정체성 교육이 이뤄져 글로벌 시민교육이 되었으면 한다"며 바람을 털어놨다.

성광진 대전교육감 예비후보는 전국 진보교육감 예비후보들과 공동으로 낸 입장문을 통해 "한반도 평화 중요성 인식을 위한 평화교육 실시, 남북관계 진전에 이바지 할 수 있는 남북간 교육 교류 활성화, 평화교육 활성화를 위한 교원의 평화교육 역량 강화 등을 추진하겠다"면서 "통일시대의 주역이 될 우리 아이들이 통일의 필요성과 통일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해 스스로 생각할 기회를 제공해 줘야 한다"고 말했다.

교육계 한 관계자도 "회담 당시에는 그럴듯하게 합의해 놓고 진행과정에서 트집잡아 합의파기를 반복한 그동안의 사례가 또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남북정상 회담에서 위장전략이 아닌 진정으로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대화가 필요하다"며 "한반도 핵폐기가 최우선이며 새로운 미래를 여는 글로벌 시대에 통큰 결단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송치수 전교조 대전지부장은 "남북정상회담보다 더 좋은 평화통일 교육자료는 없다"면서 "아이들에게 평화와 통일에 대한 교육적 효과가 기대되지만, 대전교육청 차원의 평화통일 관련한 고민이 없어 아쉽다"고 입장을 밝혔다.

한편, 남북 정상은 27일 경기도 파주 판문점에서 회담하며 이 장면은 생중계된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