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당, 전략공천 요청..“평가기준 적용 시 첨예하게 충돌”

(윗줄부터 시계방향) 구본영 천안시장, 김영수 천안시의원, 전종한 천안시의장.
(윗줄부터 시계방향) 구본영 천안시장, 김영수 천안시의원, 전종한 천안시의장.

더불어민주당 충남도당이 천안시장 공천을 중앙당 결정에 넘겼다.

민주당 충남도당은 24일 보도자료를 통해 “6.13지방선거 천안시장 후보자 공천에 대해 중앙당에 전략공천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강훈식 도당 공관위원장은 <디트뉴스>와 통화에서 “당선가능성, 도덕성, 기여도·정체성 등 각 평가기준을 후보자에게 적용했을 경우 각 사항마다 첨예하게 충돌된다”며 “더 이상 지체하면 안 된다는 판단에 이 같은 결정을 내렸다”고 설명했다.

이어 “도당이 전략공천을 요청한 상황에서 중앙당은 (전략공천)타당성을 지켜볼 것”이라며 “타당하다고 판단되면 전략공천을 기반으로 한 여론조사를 실시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이 같은 배경에는 구본영 천안시장이 중심에 서있다는 분석이다. 강 위원장의 말마따나 구 시장에게 평가기준을 적용했을 경우 ‘당선가능성은 높지만, 최근 금품수수 의혹으로 도덕성에 타격을 입었다’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기 때문이다.

또 구 시장의 무소속 출마 시나리오도 염두에 두는 것으로 보인다. 구 시장의 당선 유무와 상관없이 여권 표 갈림 현상으로 민주당 ‘필패’ 공식이 성립된다는 것이 지역 정가의 대체적인 전망이다.

지역정가의 한 관계자는 “천안은 충남의 수부도시이기에 중앙당에서는 당선가능성을 가장 크게 볼 것으로 예상된다. 도당에선 타 후보자들의 반발을 우려, 공을 중앙당으로 넘긴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