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박람회 관전 포인트 -3

사업 성공 포인트는 숲과 나무를 동시에 보는 눈을 갖는 것이다. 이는 입체적인 생각을 갖으라는 말과 같다. 다시 말하면 사물이나 어떤 현상을 지나치게 미세한 부분에 집착하여 큰 부분을 놓치지 말아야 하고, 또 큰 그림만 보다가 작은 부분을 놓쳐 실패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를 동시에 볼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는 말이다.

프랜차이즈 창업 역시 마찬가지다. 일반적으로 가맹사업자가 방심하는 부분은 지나치게 프랜차이즈 본사에 의존하여 자신이 챙기고 실행해야 할 일들을 소홀히 하고 그저 피동적으로 점포를 운영하는 경우가 그렇고, 프랜차이즈 본사는 가맹창업자를 선별함에 있어 자금력만을 보고 결정하는 경우가 많아 결국 양자가 얻는 것보다 잃는 것이 많은 경우를 볼 수 있다.

특히 가맹점창업에 관심을 갖는 사람들은 가맹계약에 있어 프랜차이즈 본사가 제공하는 것들이 무엇이 있는가를 살펴볼 필요가 있고 가맹본사가 정말 착한 기업으로 윤리점수가 어느 정도인가를 알아봐야한다.

이는 지속가능한 장수기업은 이점에 대해 철저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큰 눈으로 창업자의 마인드를 살펴보고 작은 눈으로 점포에 지원하는 세세한 내용을 살펴봐야 한다. 어느 한쪽에 치우쳐 균형을 잃으면 쓰러지기 때문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프랜차이즈 본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내용과 국제프랜차이즈협회의 윤리강령을 소개한다. 참고하여 실패율을 줄이기 바란다.

프랜차이즈 계약에 의해 본부가 가맹점에 제공하는 서비스 내용들

① 입지분석과 입지선정에 대한 자문
② 점포전개 및 개설 지도
③ 점포 디자인, 설비 설정 및 구입 지도
④ 점포직원, 관리자의 교육훈련
⑤ 광고, 상품화의 자문 및 지원
⑥ 표준화된 기능 및 절차
⑦ 집중 공동구매, 저가격 공급
⑧ 금융지원
⑨ 계속적인 지도 및 지원업무 등

국제프랜차이즈협회(IFA international Franchise Association)의 윤리강령

프랜차이즈의 본질을 이해하기 위해서 국제프랜차이즈협회의 윤리강령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이는 본사(또는 본부)가 가맹점에 대하여 져야하는 의무를 표시한 내용이다.

① 가맹희망자를 기만하거나 오도, 착취하기 위한 수단으로 가맹점 계약 및 상품?용역을 제안, 판매, 상담해서는 안 된다.

② 어떠한 경우 어떠한 형태로도 오도하거나 기만할 우려가 있는 타 기업의 상표, 상호, 회사명, 슬로건, 기타 고유의 표시를 모방해서는 안 된다.

③ 분배체계상의 상하 다단계나 다수 연쇄구조는 프랜차이즈 유통체계에 위해를 끼치게 됨으로 회원 각 사는 이러한 행위를 해서는 안 된다.

④ 광고는 표현이나 그 정신에 있어 정부나 관계당국의 규율, 지시, 방침과 해당되는 법규를 준수하여야 한다.

⑤ 광고는 표현이나 그 정신에 있어 정부나 관계당국의 규율, 지시, 방침과 해당되는 법률을 준수하여야한다.

⑥ 가맹점의 소득, 이익을 반영하는 성장기록, 수치 내역서를 직?간접적으로 인용한 광고 선전은 기본지침에 근거하여야 하며, 착오를 피하기 위해 통계의 대상지역, 기간을 정확히 표시하여야 한다.

⑦ 프랜차이즈 투자요건에 참고하거나 여러 정보를 포함한 홍보자료는 오도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상세하게 기술되어야하며 부분적이거나 총괄적이거나 간에 신빙성이 있어야 한다.

⑧ 프랜차이즈의 모든 정보는 완전하고 정확한 문자로서, 가맹희망자에게 가맹계약 전 적절한 시기에 제시하여야하며, 또한 가맹희망자에 대한 사전 정보제시에 관한 연방 및 주 정부의 법률을 준수하여야 한다.

⑨ 프랜차이즈에 관한 모든 상항은 문서약정에 포함되어야 하며, 이는 쌍방간의 권리의무가 명확하게 기록되어져야 한다.

⑩ 본부는 오직 합리적인 기초조사에 의해 가맹점의 기술, 교육, 개인자질, 재정능력에 의해서만 차별해 선택 할 수 있으며 인종, 피부색, 종교, 국적, 성별에 의한 차별로 가맹점 계약을 거절해서는 안 된다.

⑪ 본부는 가맹점의 사업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교육훈련을 실시하거나 장려해야 한다.

⑫ 공공의 이익을 기하고 모든 가맹점이 이익을 누리는 상태로 전체 프랜차이즈의 동질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본사는 기업경영에 관한 합리적인 지침과 적절한 감독을 지속적으로 행하여야 한다.

⑬ 본부와 가맹점간의 일체의 거래는 공정해야하며, 상황에 따라 다르겠지만 가맹점의 계약 침해사항에 대하여는 이를 가맹점에 주지시키고 원상회복(시정)하는데 필요한 적절한 시간을 허용해야 한다.

⑭ 본부는 가맹점이 친근감을 느끼며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하며, 가맹점으로부터의 사소한 연락이라도 기꺼이 응답하도록 하여야 하며, 새로운 착상과 아이디어가 상호 교환될 수 있는 시스템과 상호이해와 상호이익을 재확인하는 커뮤니케이션의 광장이 마련되어야 한다.

⑮ 본부는 공정하고 합리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서 신념과 의지를 갖고 가맹점의 불평, 불만, 분쟁을 해결하기 위한 최대의 노력을 하여야 하며 만약 이것이 실패할 때는 중재, 재정을 통해 최선의 해결책을 강구하여야 한다.

사업은 특별한 업종을 경우를 제외하고는 아무나 할 수 있다. 그러나 성공은 아무에게나 주어지지 않는다. 사업가적 기질이 있어야하고 남다른 사업수완과 예리한 눈을 가져야 한다. 성공은 우연한 운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항상 성공을 꿈꾸고 실천하는 의지가 있어야 가능하다.

이점에 있어서는 프랜차이즈도 마찬가지다. 높이 나는 새가 작은 먹을거리의 움직임도 정확하게 포착해야 생존 할 수 있듯이 사업의 성공도 이와 같다. 이러한 의미에서 프랜차이즈 박람회장의 관전 필수품은 망원경과 현미경이다.

   
 
조병무(趙炳武) : 경영학 박사, 경영지도사, 대전북부 소상공인 지원센터장, 한남대학교 경영산업대학원 초빙교수, 대한상의 경제교육 강사, 대전 상의 기업경영 상담역,저서<허리를 굽혀야 돈을 줍는다>, <돈버는 길목 은 따로 있다 >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