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최초 인권 의제 포괄적으로 다루는 상설 연대체

대전인권행동 제공.
대전인권행동 제공.

[이미선 기자] 대전학생인권조례제정운동본부가 대전 지역 최초 인권 의제를 포괄적으로 다루는 상설 연대체 '대전인권행동'으로 새롭게 출범했다. 

대전인권행동 관계자는 "지난 28일 총회를 열어 단체 명칭을 개칭하고 사업 목적도 학생인권조례개정 중심에서 벗어나 대전 지역 여러 인권 의제를 담당할 수 있도록 했다"고 밝혔다. 

대전인권행동은 기존 학생인권조례제정운동본부를 계승하고, 대전인권비상행동에서 담당해 온 반인권 세력의 인권기구 장악 사태에 대한 대응 및 지역 인권체계 퇴행 저지를 위한 노력을 승계하기로 했다.

또 앞으로 차별금지법제정대전연대도 발전적으로 해소하고 통합해  ‘국회 인권 관련 입법과제의 지역 담당 역할’도 겸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총회에서는 양해림(충남대 철학 교수), 박경수(대전여성단체연합 대표), 강영미(대전참교육학부모회 대표) 씨가 공동대표로, 이병구(양심과인권-나무 사무처장)씨가 집행위원장으로 선출됐다. 

이날 이기성 국가인권위원회 대전인권사무소 소장은 "부임하고 보니 대전지역이 마치 혐오 세력의 진원지처럼 인식될 만큼여러 가지 일이 일어나고 있음을 알게 됐다. 좋지 않은 상황에도 이렇게 새로운 인권 연대체로 결속하는 것을 응원한다"며 대전인권행동의 출범을 축하했다.

충남시민사회단체연대 우삼열 상임대표도 "충남은 학생인권조례를 공격해온 혐오 세력의 정치적 하수인 노릇을 하는 국민의힘 도의원들에 의해 충남학생인권조례가 폐지되는 일이 일어났다"면서 "이런 때에 대전 인권시민사회단체가 새로이 힘을 모아 대전인권행동을 하게 된 것을 축하한다.  충남도 연대해서 지역의 인권증진체계를 지키고 보편적인 인권증진을 위해 함께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