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 통합 성공 사례 언급, 논의 촉구
도시 규모·인구 측면 통합 당위성 강조

상병헌 더불어민주당 세종시의원. 세종시의회 제공.
상병헌 더불어민주당 세종시의원. 세종시의회 제공.

[한지혜 기자] 상병헌 더불어민주당 세종시의원(아름동)이 100만 자족도시 해법으로 ‘세종-공주 행정통합’을 제안했다.

상 의원은 21일 오전 열린 시의회 제88회 임시회 3차 본회의 5분발언에서 “세종시가 행정중심도시가 아닌 완전한 자족도시로 성장하려면, 공주시와의 통합이 필요하다”며 “통합에 대한 긍정적인 효과를 다양한 시각에서 공론화해야 할 때”라고 밝혔다.

국내 행정통합 대표 사례로는 청주, 대구 등이 있다. 청주와 청원은 1994년 통합 논의를 시작해 18년만인 2012년 결실을 맺었다. 대구와 군위는 2020년 논의를 시작한 뒤 3년 만인 2023년 7월 통합을 완료했다.

상 의원에 따르면, 청주는 통합 후 기업 유치에 집중해 오송생명과학단지와 오창과학산업단지를 통합 청주시 성장엔진으로 만들었다. 대구는 전국 특광역시 중 가장 넓은 면적을 확보하면서 '대구경북신공항' 발전 기폭제를 품에 안았다.

그는 “청주시나 대구시는 기업 유치를 위한 부지가 부족해 성장 한계에 직면했고, 청원과 군위는 고령화, 저출생으로 인한 인구감소가 통합 논의 배경이었다”며 “세종도 17개 광역지자체 중 인구와 면적이 가장 작고, 자족기반 확충을 위한 용지가 부족한 것이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상 의원은 “공주시도 인구 10만 붕괴 전망이 나오고 있다”며 “특히 공주는 세종시 탄생과 함께 장기, 외당, 반포 등 3개 면 2348만 평 땅과 6000여 명 인구를 내어준 전례가 있다. 행정구역 통합 논의는 지역 정서적으로도 자연스럽다고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세종-공주 통합 시 세종은 현재 대비 3배 넓은 면적을 확보하게 된다. 이는 울산 보다 앞서고, 대구시에 준하는 규모다.

끝으로 상 의원은 “행정구역 통합은 이웃 기초지자체를 생활권역 중심으로 재편해 행정 비용을 줄이면서 시민 삶의 질도 향상할 수 있는 계기”라며 “세종-공주 통합으로 일자리가 풍부한 100만 자족기능을 갖춘 도시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