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임대아파트, 천안의료원 등 5개소 추가
 - 취약계층 복지사각지대 해소 및 맞춤형 상담·지원 강화

천안시가 지난해 무료급식소에서 ‘찾아가는 희망나눔 복지상담소’를 운영하고 있는 모습. 

천안시는 취약계층의 복지사각지대를 해소하고 맞춤형 상담·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찾아가는 희망나눔 복지상담소’ 운영을 확대한다고 17일 밝혔다.

시는 취약계층이 복지 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을 겪는 점을 고려해 직접 찾아가는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지난해부터 무료급식소에서 복지상담소를 운영하고 있다. 

복지상담소는 기존 나눔플러스·대한적십자봉사회·좋은씨앗공동체·천안성모의집·특수임무유공자회 5개소의 무료급식소에서 운영됐으나 올해부터는 임대아파트, 천안의료원 등 5개소를 추가해 총 10개소에서 운영된다.

복지상담소는 경제적 어려움, 실직, 질병 등 위기사유로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위기가구를 조기에 발굴해 복지·보건·주거·고용·법률 등 다양한 분야의 맞춤형 상담을 제공하며 상담 후 필요한 경우 관련 기관 및 서비스와 연계해 지속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돕는다.

또 도움이 필요한 대상자가 아니더라도 주변의 어려운 이웃을 알고 있거나 발견한 사례가 있는 경우 현장에서 직접 내용을 접수하여 적극적으로 위기가구 발굴에 나설 계획이다. 

박상돈 천안시장은 “사회적 고립으로 고독사 하거나 질병과 생활고로 인한 극단적인 선택을 하는 위기가구가 발생하지 않도록 복지사각지대 발굴·지원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