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시가 상황실에서 조일교 부시장 주재로 ‘제1차 아산시 환경교육계획 수립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진행하고 있다.
아산시가 상황실에서 조일교 부시장 주재로 ‘제1차 아산시 환경교육계획 수립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진행하고 있다.

아산시는 지난 7일 시청 상황실에서 조일교 부시장 주재로 ‘제1차 아산시 환경교육계획 수립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에는 아산교육지원청 체육과학교육팀장(지창훈), 아산시 환경교육센터장(이영석), 지속가능발전협의회 사무국장(조성아), 광덕산환경교육센터장(김문옥) 및 관련 부서장 등 15명이 참석했다.

환경교육계획은 「아산시 환경교육의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제5조에 따라 5년마다 수립하며, ‘제3차 국가 및 충청남도 환경교육계획’과 연계하고 시의 지역적 특성과 환경교육 여건을 고려한다.

시는 이번 계획을 통해 '참여하고 실천하는 시민, 함께 만드는 환경교육도시 아산!'의 비전 아래 ▲누구나 환경교육을 받을 수 있는 아산시 ▲어디서나 환경교육을 받을 수 있는 아산시 ▲탄소중립을 함께 실현하는 아산시민 ▲환경교육도시의 기반 조성 및 지정을 4대 목표로 설정해 아산시 환경교육의 중·장기적 발전 방향을 체계적으로 제시했다.

또한 ▲환경교육도시 기반 조성 ▲학교 환경교육 지원 ▲사회환경교육 활성화 ▲협력체계 강화 등 맞춤형 세부 추진계획도 마련했다.

한편 아산시는 그동안 생태 탐조단, 생생환경 체험교실 등 시민 참여 프로그램과 공직자 환경교육 강화 등 다양한 맞춤형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해 환경부 지정 <우수 환경교육>에 4개 과정이 선정됐다.

또한 환경교육 조례 정비, 환경교육계획 수립 추진, 지역 환경교육센터 예산 증액 등 타 지자체에 한발 앞서 환경교육 인프라를 구축해 지난해 ‘제20회 금강환경대상(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이어 올해에도 환경교육위원회 구성을 통한 환경교육도시 선언 등 2024년도 환경교육도시 지정을 위한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조일교 부시장은 "초․중․고등학교의 환경교육 수요에 맞춰 체계적인 교육지원 시스템 구축과 인식 제고를 위해 지역 자연환경과 연계한 생태교육을 강화하는 등 다양한 시민 맞춤형 환경교육 과정을 확대할 예정”이라고 향후 계획을 밝혔다.

이어 “2024년도에 환경교육도시로 지정받아 중앙정부의 행정적․재정적 지원이 가능한 중부권 환경교육의 거점도시로 도약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