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톡톡: 백 열다섯번째 이야기] ‘닥치고 공천’이 가져올 총선 결과

자료사진.
자료사진.

4·10 총선이 한 달 남았다. 각 정당 공천 작업은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었다. 다음 주부터는 본 선거운동(3월 28일~4월 9일)을 대비한 선대위 체제로 전환할 전망이다. 본선에 진출한 후보자뿐만 아니라, 여야 지도부는 총선 승리를 위해 민심 잡기에 사활을 걸 것이다.

그들은 민심이 무엇을 원하는지, 그것에 걸맞은 정책 공약을 내놓고, 상대 후보(정당)와 차별화된 경쟁력을 내세울 것이다. 그 전에 할 일이 있다. 국민들의 ‘정치 혐오’를 부추긴 사천(私薦) 논란을 잠재우는 일이다. 국민의힘이나 더불어민주당 모두 이번 총선을 앞두고 ‘시스템 공천’을 약속했다. 하지만 그렇게 되었는가? 

“우리는 조용한 공천”이라고 자랑하는 국민의힘이나 “공천은 원래 시끄러운 것”이라는 민주당이나 오십보백보다. 당의 공천에 반발해 오랫동안 몸담은 곳을 탈당하고, 나가서 신당을 차리고, 서로를 고발하는 걸 국민들은 어떻게 볼까. 분열은 곧 공멸이다. 

여야가 시스템 공천과 함께 목소리를 높였던 ‘혁신공천’은 어땠나. 현역 의원 물갈이 비율은 여야 모두 절반도 못 미칠 거란 보도가 이를 방증한다. ‘기득권 공천’ 타파도 헛구호가 된 셈이다.  

‘시스템 공천’이나 ‘혁신공천’을 믿은 국민이 얼마나 되겠냐만, 줄 세우기와 측근 챙기기, 파벌 싸움의 악순환은 이번 총선에서도 재현되는 분위기다. 이래 놓고 지역을 발전하겠다고 내놓은 약속(공약)을 믿어 달라면 누가 믿을까? 남은 비례대표 공천 때는 또 무슨 분란을 일으킬까? 

공천이든, 사천이든 국회의원 후보를 정하는 건 당이 알아서 할 일이다. 다만, 국민의 심복이고, 일꾼이 되겠다면서 국민은 안중에 없는 ‘닥공(닥치고 공천)’을 하고 민심을 얻겠다는 건 어불성설이다. 표를 달라는 건 더더욱 괘씸하다. 

이 와중에 대통령은 ‘민생 토론’을 한다고 전국을 돌며 ‘불법 선거 개입’, ‘관권선거’ 논란을 자초하고 있으니. 국민의 손으로 정치를 심판하는 날이 한 달 남았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