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로운 평가 방식 전체 학과로 확산 계획
- 교육성과관리센터 지난 5일 아산캠퍼스, 6일 천안캠퍼스에서 ‘역량수행과제 및 평가도구 개발 설명회’

호서대학교 교육성과관리센터가 ‘역량수행과제 및 평가도구 개발 설명회’를 진행하고 있다.
호서대학교 교육성과관리센터가 지난 5일 아산캠퍼스에서 ‘역량수행과제 및 평가도구 개발 설명회’를 진행하고 있다.

호서대학교가 미래사회 변화와 교육환경의 요구에 발맞춰 수요자 중심의 교육 체제를 강화하기 위해 ‘절대평가 적용 확대’를 추진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이는 학생이 경쟁보다는 자신의 학습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학생이 수업에서 배우는 내용을 얼마나 잘 이해하고 적용하는지를 중심으로 평가하는 방식으로의 전환을 목표로 한다.

절대평가의 확대를 위해 그동안 대학혁신지원사업을 통해 전체 학과의 교육과정을 역량 강화 기반으로 고도화하고, 과목별 역량수행평가 과제 및 도구 개발을 확대해 왔다.

이는 각 과목에서 설정된 역량을 학생이 얼마나 발전시키고 도달했는지를 보는 과정 중심의 평가 방법이다.

학생의 실제 역량 향상도를 평가기준에 따라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도록 교육성과관리센터 주관으로 역량수행평가 과제를 필수로 개발하도록 하여 교수자가 수업의 목표부터 방법, 운영, 평가에 이르는 전반적인 과정을 일관되게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교육성과관리센터는 지난 5일 아산캠퍼스, 6일 천안캠퍼스에서 ‘역량수행과제 및 평가도구 개발 설명회’를 개최해 이러한 평가 체제를 소개하고, 표준양식 소개 및 평가도구의 적용 방법, 교원 지원 체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새로운 평가 방식을 전체 학과로 확산할 계획이다.

교육성과관리센터장 성소연 교수는 “이번 설명회를 통해 학교의 수업 평가 체계가 학생 중심으로 전환되어 교육의 본질에 더욱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고, 이를 통해 교육의 질이 더욱 향상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