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천안시 신부동 제이갤러리에서 오는 7일부터 4월 6일까지 한달간
- '빛의 파동' 주제로 자게와 배채법을 활용한 회화와 설치 작품 선보여

Glistening Ripples L-7 윤슬 Acrylic, jesso, mother-of-pearl on canvas
Glistening Ripples L-7 윤슬 Acrylic, jesso, mother-of-pearl on canvas

현대예술을 소재로 한 오디션 리얼리티 프로그램인 ‘아트스타코리아’ 에서 최종우승을 하며 유명세를 탄 천재 아티스트인 신제현 작가(이하 신 작가)의 작품을 천안에서 만나볼 수 있다.

신 작가는 천안시 신부동 제이갤러리에서 오는 7일부터 4월 6일까지 한달간 '빛의 파동'을 주제로 초대전 '빛의 파동'을 열어 자게와 배채법을 활용한 회화와 설치 작품들을 선보인다.

신 작가는 2002년부터 지금까지 한국 전통 미술 재료나 음악, 무용의 요소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작품들을 만들어 왔다. 자게 옻칠 기법, 배채법(背彩法) 춘앵무, 치화평 등의 흥미로운 부분들을 재료로 여러 가지 사회문화적 담론들을 주제 삼아 표현한다.

2023년 제14회 겸재 정선 내일의 작가 공모전 최우수상 수상과 제23회 송은미술대상전에 노미네이트된 신제현작가는 최근 가장 주목받는 청년 작가로 꼽힌다.

신작가의 대표작으로는 버려진 물건들로 악기를 만드는 <시간의 소리>와 배채법으로 그림을 그리는 <히든 사이드>, <마리를 찾아서> 그리고 10년 후면 사라지는 섬 또는 경제 관련 데이터를 자개 기법으로 표현한 <윤슬> 등이 있다. 

이번 전시의 대표작인 ‘윤슬’ 시리즈는 나전기법을 활용했다.

윤슬은 ‘햇빛이나 달빛에 비치어 반짝이는 잔물결’이라는 뜻. 실제로 ‘윤슬’ 시리즈 작품들의 표면은 곱고 잔잔하게 빛난다. 가까이 가 보면 캔버스 위를 촘촘히 채우고 있는 것이 1㎜ 정도 너비로 길게 자른 자개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신 작가의 작품들에는 현대와 전통이 만나는 것 외에도 재밌는 요소가 또 숨어 있다. ‘이질적인 것의 만남’이다.

‘윤슬’ 시리즈 배경은 밝고 어두운 부분이 오르락 내리락 포물선을 그리고 있는데 이는 주가 그래프와 코인관련 내용을 자개로 하나하나 붙여 반영한 것이다. 가로로 걸면 그래프가 되고 세로로 걸면 강이나 바다에 달빛이 비치는 윤슬과 같은 형상을 띈다는 점이다.

Glistening Ripples 35 윤슬 Beautiful 35 Acrylic, jesso, mother-of-pearl on canvas
Glistening Ripples 35 윤슬 Beautiful 35 Acrylic, jesso, mother-of-pearl on canvas

신작가의 명품 가방·구두 그림에는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수학공식이라 불리는 ‘오일러의 공식’이 그려져 있다.

신작가는 “숫자나 그래프 등의 이성적인 데이터와 윤슬의 감상적인 풍경은 안 어울릴 것 같지만 의외로 잘 어울려요. 누군가는 명품 백이나 한정판 운동화를 보면서 아름답다고 느끼고, 수학자들은 ‘오일러의 공식’을 보며 감탄하죠. ‘이질적’이라는 느낌은 상대적이라는 거죠.” 라고 말한다. 투명하게 빛나는 자개를 통해 전달하고 싶은 것은 신작가의 감성으로 인간 내면의 이야기를 전하고 싶은 것이 아닐까 싶다.

제이갤러리의 김용준 대표(천안다나힐병원장)는 “신제현 작가의 특별한 창의력과 예술적 감성이 담긴 작품들을 직접 보고 소장할 수 있는 기회를 천안 시민들과 나누게 되는  의미있는 전시 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많은 예술가들의 따뜻한 작품을 통해 제가 치료하는 암 환우를 비롯한 많은 사람들에게 위로가 되고 회복이 되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며 “제이갤러리에서 열리는 이번 전시에 많은 관람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오는 16일 토요일 오후 5시에는 신제현 작가와의 만남의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 일시 : 3월 7일 ~ 4월 6일 무료 자유관람(휴일없이 관람)
● 장소 : 천안 신부동 제이갤러리앞 (천안다나힐병원내 주차가능)
● 작가와의 만남 : 2024.03.16. 17:00
● 참여 신청 : 010-9279-2112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