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민지 근대화 옹호 ‘뉴라이트’ 학자 선임
학계‧보훈단체‧정치계 반발 이어져

독립기념관 이사회가 식민지 근대화론을 주장한 박이택 낙성대경제연구소장 독립기념관 이사 임명 논란으로 결국 무산됐다. 지역학계와 보훈단체 반발도 이어지고 있다. 독립기념관 사진 재편집. 
독립기념관 이사회가 식민지 근대화론을 주장한 박이택 낙성대경제연구소장 독립기념관 이사 임명 논란으로 결국 무산됐다. 지역학계와 보훈단체 반발도 이어지고 있다. 독립기념관 사진 재편집. 

[황재돈 기자] 독립기념관 이사회가 식민지 근대화론을 주장한 낙성대경제연구소 인사 독립기념관 이사 임명 논란으로 결국 무산됐다. 지역학계와 보훈단체 반발도 이어지고 있다.

독립기념관은 22일 겨레누리관 회의실에서 한시준 관장 주재로 이사회를 열어 차기 독립기념관장 선임 방안과 신임 이사진 상견례 등 안건을 처리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이종찬 광복회장 등 기존 이사진은 회의에 앞서 신상발언을 통해 박이택 신임 이사 임명을 반대하며 이사회 개최는 무산됐다.

이종찬 회장은 신상발언에서 “독립운동정신을 선양하는 독립기념관에 걸맞은 이사진이 구성돼야 국민이 납득할 수 있다”며 “국가보훈부가 너무 안이하게 생각하는 게 아닌가 여겨진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박 신임 이사는 스스로 생각해보고 용퇴하는 것을 진지하게 생각해보길 바란다”며 “장관께 회의 개최와 이사진 임명 재고를 강력히 말씀드려 달라”고 요구했다.

박이택 “자발적 사임 생각 않는다”


박 신임 이사는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독립운동가를 연구하지 않았지만, 식민시대 사회 경제사를 연구한 사람으로서 한국의 독립운동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지적 소양을 통해 기여할 수 있다”며 “그 자체로 독립기념관 이사가 되기에 충분하다”고 말했다.

그는 “독립기념관 발전을 위해 다양한 사람들이 능력을 발휘해야 할 필요가 있다”며 “20세기 독립운동사를 연구하기 위해선 꼭 역사학자만이 아니라 경제학자, 정치학자, 사회학자 등 다양한 사람들이 다양한 시각으로 접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사임 의사가 없느냐’는 질문에 “사임할 생각은 없다. 적법한 절차에 따라 해임이나 파면된다면 그 경우는 수용하겠지만, 자발적 사임은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박 신임 이사가 소속된 낙성대경제연구소는 ‘반일 종족주의’ 저자인 이영훈 서울대 명예교수와 김낙년 동국대 교수 등 뉴라이트 계열 대표 학자들이 포함된 연구단체다.

2019년 출간된 ‘반일 종족주의’는 강제 징용과 위안부 강제성을 부정하고, 식민지 근대화론을 옹호하는 한편 독도를 한국영토로 볼 하술적 근거가 충분치 않다는 등 주장을 담아 논란을 일으켰다.

정치권‧보훈단체 반발..지역학계 성명 발표


천안역사문화연구회, 민족문제연구소천안지회 등 14개 단체로 결성된 ‘천안민주단체연대회의’는 이날 성명을 내고 박 이사 임명 철회를 촉구했다.

이들은 성명에서 “낙성대경제연구소는 일제강제징용과 일본군위안부 강제성을 부정하고, 식민지 근대화론 옹호, 독도를 한국영토로 볼 학술적 근거가 충분치 않다는 등 ‘반일 종족주의’를 발간했던 곳”이라며 “이 연구소 소장을 민족 역사와 독립운동 전신과 얼이 깃든 독립기념관 이사로 임명하는 것은 어처구니가 없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식민지근대화론을 설파하는 연구소 소장을 임명한 것은 민족 성지인 독립기념관을 찾는 수많은 국민을 우롱한 처사이자, 정부 스스로 친일 역사 왜곡에 동참하고 있는 것”이라며 “박 이사 임명을 즉각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앞서 이정문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천안병)은 SNS를 통해 “윤 대통령은 홍범도 장군 흉상 철거와 건국절 논란, 강제동원 피해자에게 제3자 변제 방식을 채택한 것도 모자라 뉴라이트 성향 인사들을 대거 중용하는 등 사이비 역사관으로 대한민국 민주주의를 퇴행시키고 있다”고 했다.

광복회는 뉴라이트 출신 독립기념관 이사 선임 관련 입장을 내고 “일본 입장에 서서 식민지 근대화론을 설파하는 연구소 소장을 임명한 것은 어처구니 없는 일”이라며 인사 재고를 촉구했다.

김갑년 독립기념관 이사도 “낙성대경제연구소는 일본 식민지 통치를 옹호하고 정당화하는 입장”이라며 “이는 독립기념관 목적과 상반되는 활동이며, 독립운동가들의 희생과 헌신을 무시하는 행위”라고 규탄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