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육가공업체모임, 19일 시의회서 기자회견
자격미달 업체 포함, 식자재 품질 저하 '주장'

대전육가공업체모임이 19일 대전시의회 앞에서 대전시 학교급식 육류 공동구매 지원사업 철회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유솔아 기자. 
대전육가공업체모임이 19일 대전시의회 앞에서 대전시 학교급식 육류 공동구매 지원사업 철회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유솔아 기자. 

[유솔아 기자] 대전육가공업체모임(모임)이 19일 대전시 ‘학교급식 육류 공동구매 지원사업’ 철회를 촉구했다. 자격미달 업체에 특혜를 주고 있으며, 이로 인해 식자재 품질 저하가 발생하고 있다는 것. 

모임은 이날 대전시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시가 올해 200억 원대 학교급식 육류 공동구매 지원사업 대상으로 30개 업체를 선정했지만, 일부 납득할 수 없는 업체들이 포함됐다"고 주장했다. 

해당 사업은 시가 식자재(육류)를 적정가격으로 공급하기 위해 공동구매 업체를 선정하는 것이다. 올해 지역 초·중·고교 187곳이 참여하고 있다. 

모임에 따르면 시는 납품업체가 제시한 단가를 기반으로 연간 납품 고정단가를 정한다. 이 과정에서 가격 경쟁력 향상이 불가능하다는 게 업체 측 주장이다. 

또 업체 선정에 있어 제안 가격과 제안서 평가가 과반(60%)를 차지하다보니, 자격미달 업체가 선정되고 있다는 것. 

모임은 “질좋은 고기를 최우선으로 생각한다면 실제 작업이 이뤄지는 현장을 가장 중요한 요소로 봐야 한다"며 "불합리한 평가배점으로 개업 1년 미만, 납품실적 저조, 열악한 작업환경을 갖춘 업체 등이 선정됐다"고 주장했다. 

이어 "특히 한 업체는 지난해 납품 과정에서 냉동육이 다량 적발되기도 했지만, 올해 다시 (납품업체로)선정됐다"며 "시가 불시 점검을 한다고 하지만, 점검 3일전에 전화로 일시를 정한 후 방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시 "업체 주장 사실 아냐" 반박
시민사회단체 "공동구매로 급식질 향상"

시 관계자는 이와 관련해 “냉동육을 사용해 행정처분을 받은 업체가 올해 재등록된 사례는 없으며, 업체 측 주장은 전혀 사실 무근”이라며 "불시 점검시 물품 수거를 위해 사전 고지하는 것"이라고 해명했다. 

한편, 지역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친환경무상급식대전운동본부는 지난 14일 성명서를 통해 "공동구매사업을 통해 공급하는 친환경쌀과 무항생제 돼지고기 등은 급식질을 향상시키는 효과를 가져왔다"며 "해당 사업을 확대해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