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의정활동 설문조사 두고 '갑론을박'

천안시공무원노조와 천안시의회가 '의정활동 설문조사'를 두고 ‘갑론을박’을 벌이고 있다. 자료사진.
천안시공무원노조와 천안시의회가 '의정활동 설문조사'를 두고 ‘갑론을박’을 벌이고 있다. 자료사진.

[황재돈 기자] 천안시공무원노조와 천안시의회가 '의정활동 설문조사'를 두고 ‘갑론을박’을 벌이고 있다. 노조가 설문조사를 토대로 일부 시의원 강압적 언행 등 개선을 요구하자, 시의회는 편향된 조사로 의회 기능을 폄훼하고 있다고 반발했다.

16일 노조에 따르면, 지난 1월 15일부터 18일까지 859명 조합원이 참여한 ‘2023 시의회 의정활동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조사결과, 의정활동은 5점 만점 기준으로 3점이 43%로 가장 많았고, 4점 22%, 2점 13%, 5점 11%, 1점 10% 순으로 집계됐다.

응답자 16%는 행정사무감사와 시정질의 시 방대하고 급박한 자료 요구를 의회 업무 개선사항으로 꼽았다. 의원별 많은 요구 건수(12%), 모욕적 언행(11%) 등이 뒤를 이었다.

노조는 갑질과 관련해 27명 시의원 중 22명 의원을 언급했고, 이중 2명이 60%를 차지했다고 설명했다. 주요 갑질로 모욕‧강압적 언행과 무시, 방대한 자료 요구를 꼽았다.

노조는 조사결과를 시의회와 국민의힘‧더불어민주당 충남도당에 전달해 갑질행위자 조사를 요구했다.

이영준 노조위원장은 “일부 시의원 갑질행위로 시청 공무원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시의회가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시와 의회가 상호 존중할 수 있도록 소통의 장을 마련해 개선해 나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시의회는 노조 설문조사를 정면 반박했다.

시의회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설문조사 취지가 조합원 35% 의견에 따라 긍정적 모습은 축소하고 부정적 모습을 극대화했다”며 “독립기관인 의회를 존중하는 모습보다 멸시하는 모습에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이어 “소원 수리식으로 편향되게 작성한 조사를 바탕으로 부정적 결과를 도출해 의회 기능을 폄훼하는 행태”라고 반발했다.

시의회는 또 “시정질의와 행정사무감사, 예산심사 등을 통해 시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해왔다”며 “시민에 의해 선출된 시의원 평가는 오직 시민만이 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